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국민 2명 중 1명..1년에 한 번씩 휴대폰 바꾼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8초

한 개 살 때마다 한 개 버려지지만 재활용은 10% 미만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대한민국은 역시 휴대폰 강국?


우리나라에서 한해 동안 팔리는 휴대폰은 전체 인구의 절반인 2500만개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 절반이 1년에 한번 꼴로 휴대폰을 교체하는 셈이다. 반면 중고 단말기의 재활용 비율은 10%에도 미치지 않아 자원 낭비가 심각하다는 지적이다.

15일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조해진(새누리당) 의원이 방송통신위원회와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사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3사는 2010년 2585만7000개, 2011년엔 2673만3000개의 휴대폰을 팔았다.


올 상반기에만 1244만6000대를 판매했다. 하반기 들어 이동통신 업계가 '보조금 대란'을 겪을 정도로 극심한 휴대폰 판매 경쟁을 벌이고 있어 연말 총 판매량은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 휴대폰 가입자는 이미 포화상태이기 때문에 새로 팔리는 단말기는 대부분 교체 수요로 분석된다. 새 단말기가 1개 팔릴 때마다 버려지는 단말기가 1개씩 생기는 것이다. 반면 휴대폰의 재활용 비율은 저조하다. 조 의원이 방통위의 '연도별 휴대전화 재활용률'을 분석한 결과 휴대폰 판매율 대비 재활용률은 2010년 11.6%, 2011년 5.8% 등 평균 8.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휴대폰 재활용은 중고 휴대폰을 임대폰으로 사용하거나 해외에 수출하는 경우 단말기에 장착된 물질을 재활용하거나 재판매하는 경우 등을 말한다. SK텔레콤의 재활용률이 2010년 12.6%, 2011년 8.9%로 3사 중 가장 높았다.


KT는 2010년 11.6%와 2011년 2.7%, LG유플러스는 2010년 8.8%와 2011년 3.9% 등 상대적으로 저조했다.


조 의원은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휴대전화 사용기간과 교체주기가 짧아 버려지는 휴대전화가 많다"며 "재활용되지 못하고 버려지는 휴대전화는 자원낭비는 물론 환경훼손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가계통신비에 부담을 준다"고 지적했다.


한편, 시장조사업체 레콘 애널리스틱스가 작년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의 휴대폰 교체 주기는 약 2년인 26.9개월로 일본 46.3개월, 이탈리아 51.5개월, 핀란드 74.5개월, 브라질 80.8개월보다 매우 짧았다.




심나영 기자 sny@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