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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대한민국 잔인한 여름] 스리苦

시계아이콘읽는 시간2분 16초

[아시아경제 박연미 기자, 박소연 기자, 이윤재 기자, 오주연 기자]


◆전력난=낮 최고기온 33.5도. 19일의 서울은 절절 끓었다. 6월 기준으로 12년 사이 가장 더웠던 이날 달궈진 차 안에선 에어컨을 켜도 등줄기가 젖었다.

전력 수요는 폭증했다. 순간 전력 사용량이 6744만kW까지 올라갔다. 올 여름 최고 기록이다. 오후 한 때 예비전력 400만kW선이 무너졌다.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장담 못하는 수준이다. 예비전력이 400만㎾ 아래로 줄면 전력수급 비상조치 1단계 '관심'이 발령된다. 지난 7일에 이어 벌써 두 번째다.


오후 2시경 1분 남짓 '관심' 단계로 떨어진 전력예비율은 이내 정상 수준으로 돌아왔지만 이건 시작에 불과하다. 지식경제부는 더위가 정점에 이르는 8월 중순 예비전력이 150만㎾까지 떨어질 수도 있다고 본다. 가정용 전자제품 사용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수위다.

전국경제인연합회와 석유·화학·철강 등 주요 업종단체, 중소기업중앙회 등 산업계가 잇따라 사용량 줄이기에 나섰지만 전력 수급 상황은 하루가 다르게 악화되고 있다.


대한민국이 캄캄해지는 대규모 정전 우려에 정부는 21일 사상 첫 정전(停電) 대비 훈련을 벌이기로 했다. 민방위 훈련을 정전 훈련으로 대체했다. '적들의 공습'만큼 '전력의 공습'도 무섭다는 걸 알리자는 취지다.


지경부·행정안전부·소방방재청 등은 이날 오후 2시부터 20분 동안 '정전대비 위기대응 훈련'을 실시한다. 모든 공공기관은 의무적으로 참여하며 지정된 민간건물 외에 가정과 병원·상점 등은 자율적으로 따르면 된다.


전국 읍 이상 지역에선 오후 2시부터 경보 사이렌이 울린다. TV와 라디오에선 실황방송을 내보낼 예정이다. 정부는 예비전력이 점차 줄어드는 상황을 가정해 단계별 훈련을 벌인다.


오후 2시부터 10분 동안은 예비전력이 200만kW 아래로 떨어지는 '경계' 상황 대비 훈련을 한다. 2시 10분부터 10분 간은 예비전력이 100만 kW 미만으로 떨어지는 '심각' 경보가 발령된다. 이 단계에선 사전에 지정한 7개 도시 28개 민간건물에서도 에어컨과 조명을 꺼 실제 정전 상황을 연출한다. 서울에선 마포구 염리동 삼성래미안 아파트와 KT 영등포지사, 수도전기공고 등이 훈련에 참여한다.


◆가뭄=오랜 가뭄탓에 농수산물 가격이 크게 흔들리고 있다.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한달 이상 이어진 가뭄으로 일부 농산물이 타들어가면서 생산량이 급감, 가격이 가파른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갯벌도 말라 바지락이 집단 폐사하면서 가격이 급등했다.


20일 대형마트 등 관련업계에 따르면 대파, 양파, 상추 등 농산물 가격이 전달에 비해 10~20% 뛰어 올랐다.


지난 5월부터 시작된 가뭄이 농수산물 가격 급등의 주요인이다. 지난달 1일부터 지난 18일까지 서울에 내린 비는 모두 합해 10.6mm로 평년 171mm에 턱 없이 모자란 수치다. 가뭄은 서울에서 기상관측을 시작한 1908년 이후 104년 만에 나타난 기록적인 수치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한창 수분을 흡수해 알이 굵어져야 농작물들이 가뭄으로 타들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가뭄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작물은 대파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대파(1kgㆍ상품) 도매가격은 5월평균 1670원에서 6월 중순(11일~19일 평균) 2051원으로 23% 뛰어올랐다. 이마트 신선식품 담당 바이어는 "경기도 인근과 충청도 지역이 대파 주산지인데, 가뭄으로 생육이 더뎌지고 있는 상태"라며 "대파는 올해 가격이 전년대비 30~100% 가까이 올랐는데 가뭄이 지속되면 더 오를 수 있다"고 예상했다.


당근(20kgㆍ상품) 도매가격도 3만3971원으로 전달 평균 가격에 비해 19% 치솟았고, 시금치와 양파는 각각 전달 평균에 비해 15%, 6% 뛰어올랐다.


또 한달이상 지속된 가뭄에 갯벌도 말라붙으면서 바지락 생산량이 격감했다. 이마트 수산물 바이어는 "바지락 주요 산지인 태안 지역의 갯벌에 물이 마르면서 바지락이 집단 폐사했다"며 "산지 가격이 전년대비 30~40% 오른 7만~8만원대에 거래되고 있다"고 전했다.


반면 수박이나 참외 등 일부 농작물은 비가 내리지 않은 덕에 일조량이 늘어나 상품성이 올라가고, 출하량도 늘어나고 있다. 덕분에 가격은 떨어져 수박 도매가는 전달에 비해 21% 내렸고, 참외는 전달 평균에 비해 35% 이상 떨어졌다.


◆폭염=길어지는 불황에 '이른 폭염'이란 불청객까지 찾아오면서 유통업체들이 이중고를 겪고 있다.


지난달 평균 기온은 18.3도로 평년에 비해 1.1도 높았고 이달 들어서는 중순을 지나면서 30도를 웃도는 날씨가 계속되고 있다. 19일 서울의 낮 최고 기온은 33.5도까지 올랐다. 2000년 6월의 33.9도 이후 12년 만에 최고 기온이다.


과거 백화점은 실내온도를 낮출 수 있어 폭염 특수를 누리기도 했다. 하지만 이제는 정부의 에너지 절전 시책으로 실내온도를 낮출 수 없어 이 같은 특수도 사라졌다.


특히 패션업계가 직격탄을 맞았다. 실종된 봄에 이어 이른 폭염까지 겹치면서 재고 물량이 쌓여 골칫거리다. '노 세일' 브랜드도 자존심을 접고 세일에 또 세일을 진행하고 있지만 날씨 탓에 소비자로부터 외면당하고 있다.


지난달 롯데·신세계백화점 등 주요 백화점은 쿨비즈룩, 원피스 등에 대한 초특가 세일을 진행하면서 겨우 8~11%대의 판매 신장률을 유지했다. 그런데 과도한 세일에 대한 반작용으로 이달 들어 백화점 매출이 격감하고 있다.


의류업체 관계자는 “지난겨울부터 지금까지 재고만 엄청 쌓였다. 불황인데 날씨마저 안 도와줘서 업계가 전체적으로 너무 침체됐다”며 “재고를 어떻게 처리할지 머리가 아프다. 이번 겨울 날씨가 춥기만을 기대하고 있는데 어떻게 될지 걱정”이라고 말했다.


제과 부문도 영 신통치 않다. 더운 날씨에 빵을 사먹는 사람이 적을 뿐더러 윤달까지 끼어 케이크 매출도 저조했다. 음력으로 생일을 챙기는 사람의 경우 윤달이 낀 해에는 생일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SPC그룹 파리바게뜨의 제빵 판매량이 눈에 띄게 줄었다. 지난 4월21일~5월20일 윤달이 끼어 있어 케이크 판매 매출은 전년 대비 25%가량 감소했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날씨가 더우면 사람들이 빵을 잘 사먹지 않는데 한여름에 매출이 더 줄까봐 걱정”이라며 “이를 만회하기 위해 아이스 음료나 아이스크림 케이크 등으로 제품 마케팅을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연미 기자 change@
박소연 기자 muse@
이윤재 기자 gal-run@
오주연 기자 moon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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