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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3배 더 빠른 와이파이 연내 전노선 구축”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7초

2.4GHz/5GHz 대역 동시 사용 듀얼밴드 기술 국내 첫 상용화

[이코노믹 리뷰 박영주 기자]


SK텔레콤(대표 하성민)은 지하철 내에서 와이파이 주파수 2.4GHz와 5GHz 대역을 동시에 사용하는 ‘듀얼밴드 브릿지(Dual Band Bridge)’를 국내 최초로 개발, 연말까지 전 노선에 구축한다고 29일 밝혔다.

‘브릿지(Bridge)’란 와이브로(Wibro)를 와이파이 신호로 변환해 이동중에도 무선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로, 현재 SK텔레콤은 지하철 및 버스 등에 총 2만4천여 개의 이동형 브릿지를 설치, T와이파이존을 운영 중이라고 설명했다.


회사측에 따르면, 이번 신기술 개발 및 상용화는 올해 들어 발표한 ‘하이브리드 네트워크’(와이파이와 3G망 또는 LTE 망 동시사용) 기술과 ‘LTE 멀티캐리어’(2개의 LTE 주파수 사용) 기술을 잇는 것이다.

SK텔레콤 “3배 더 빠른 와이파이 연내 전노선 구축” SK텔레콤이 국내 최초 이동 중 2.4GHz / 5GHz 대역 동시 사용하는 '듀얼밴드 브릿지' 기술을 개발, 상용망에 적용한다고 29일 밝혔다. 사진은 T와이파이 브릿지 정면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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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은 이번 ‘듀얼밴드 브릿지’가 기존 2.4GHz 대역에 5GHz 대역을 추가함으로써 기존 브릿지 대비 수용 용량은 4배 증가하고, 고객 체감 데이터 전송속도는 최대 3배 빨라질 것으로 기대했다.


이는 5개 이상의 채널 사용 시 전체 채널의 간섭 현상으로 서비스 품질이 저하되는 2.4GHz와 달리 5GHz 대역에선 19개 채널까지 무선 간섭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여기에 SK텔레콤은 자체 개발한 ‘부하 분산 기술’을 포함시켜 고품질의 무선인터넷 환경을 제공한다. ‘부하 분산 기술’은 두 개의 와이파이 주파수 대역에서 무선인터넷 단말의 접속이 한 대역에 과도하게 집중되는 것을 방지해 트래픽을 분산시켜주는 것으로, SK텔레콤의 특허출원 기술이다.


SK텔레콤은 상반기 내 수도권 지하철에 설치돼 있는 브릿지를 전량 ‘듀얼밴드 브릿지’로 업그레이드하고, 올해 연말까지 부산, 대구 지하철 전 노선에도 구축을 끝낼 예정이다.


SK텔레콤 강종렬 네트워크기술원장은 “SK텔레콤은 지하철 내 무선인터넷 품질 향상을 위해 한 차원 업그레이드된 듀얼밴드 브릿지를 개발했다”며 “무선 인터넷 사용자가 많은 출퇴근 시간에 지하철에서 더 빠르고 안정적인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믹 리뷰 박영주 기자 yjpak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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