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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착시 부르는 잔상효과를 극복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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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칼럼

가장 마지막까지 탐구될 학문으로는 흔히 심리학을 첫손에 꼽는다. 백인백색이라는 말이 있듯 인간의 오묘한 마음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심리학은 개인, 집단, 사회 등으로 그 연구범위를 넓히고 있을 뿐 아니라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학문분야에서도 활발하게 원용되는 등 종횡으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인간심리의 불완전한 부분을 극적으로 활용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영화다. 영화는 착각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예술형태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영화를 움직이는 것으로 느끼고 기억하지만 사실 우리가 보는 것은 빠른 속도로 영사되는 정지된 사진들과 그 사진 사이에 끼어있는 어둠일 뿐이다.

연속된 동작의 정지된 사진을 1초에 24장씩 빠르게 보여줌으로써 우리는 그 그림이 움직이고 있다는 착각을 하게 된다. 이를 심리학에서는 ‘잔상효과’라 하는데, 영상이 실제 눈앞에 머문 시간보다 마음속에 더 오랜 시간 동안 남아 있는 심리학적 현상을 말한다.


잔상효과가 인간의 기억과 결부될 경우 종종 착시현상이 일어나기도 한다. 같은 강도의 충격이라면 과거보다 최근의 것이 더욱 강하게 느껴지는 것은 이 때문이다. 인터넷의 출현을 고대 인류가 불을 발견한 것에 비교하곤 하는데, 이것은 명백한 착각이자 의도된 과장이라고 할 수 있다. 불의 발견은 인류의 생존과 관련된 문제이고 인터넷의 출현은 그저 편리를 강화한 정도이기 때문에 비교 자체가 될 수 없다.

또한 잔상효과에 의한 착시현상은 인간의 명징한 판단력을 흐리게 만드는 주된 원인이기도 하다. 부동산이나 주식이 오를 때는 한없이 오를 것 같으니 너나없이 뛰어들고, 반대로 떨어질 때는 모두 투매에 나서는 것 역시 잔상효과 때문이다. 2006년 정점에 이를 때까지 부동산 특히 아파트 가격은 끝없이 오를 것 같은 집단적 착각으로 인해 많은 국민들이 부동산 시장으로 달려갔고 그 결과가 1000조원을 육박하는 심각한 가계대출이다.


증권가 격언 중 ‘달리는 말에 올라타라’든가 혹은 ‘대중이 가는 뒤안길에 꽃길이 있다’는 말이 있다. 이 격언은 바로 잔상효과에 의해 집단적으로 오도된 사람들의 심리와 행태를 정확하게 역이용해야 함을 지적하고 있다. 그런데 현실 세계에서 이 격언이 의미하는 바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실천하는 투자자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머리로만 알고 실제 행동이 뒤따르지 않는 것을 박제된 지식이라고 한다. 박제된 지식의 투자자들이 종목구걸을 하는 모습은 증권가 일상다반사라고 할 수 있다. 실로 딱한 일이다. 현명한 투자자라면 이 잔상효과를 극복할 수 있어야만 한다.


과거 기억의 잔상이 현재 시점의 판단력을 흐리게 만들고 착시에 빠진 사람들이 한 곳을 향해 몰려갈 때 스스로 냉정한 분석력과 판단력으로 그 상황을 정리할 수 있어야 한다. 그 바탕 위에 투자에 나설 때 그 곳이 바로 진정한 꽃길이 될 것이다.


시장 착시 부르는 잔상효과를 극복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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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기 SK증권 분당지점장
조선기 SK증권 분당지점장은 대형우량주와 가치주 중심의 묵직한 투자전략으로 고객들의 두터운 신뢰와 지지를 받고 있다.


이코노믹 리뷰 한상오 기자 hanso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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