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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현대차 노사의 길(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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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현대차 노사의 길(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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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현대차 노사관계가 심상찮다. 정부가 장시간 근로관행 해소, 잡셰어링 등과 관련한 정책에 드라이브를 건 게 발단이었다. 때마침 강성 집행부가 들어선 현대차 노조측은 이같은 정부 정책을 '현장의 실상을 세밀하게 반영하지 않은 채 내놓은 일방적인 결과물'이라고 비판하는 동시에 사측을 압박하는 카드로 활용하고 있다. 반면 현대차측은 이미 노사가 합의한 내용을 번복하고 있다며 맞서는 양상이다.


특히 주간2교대제를 놓고 노사의 입장이 첨예하게 엇갈리고 있다. 노조측은 주간2교대제의 원활한 시행을 위해서는 3500여명 규모의 추가 고용과 공장증설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현대차측은 이미 발표한 고용계획과 현재 생산시설로도 충분하다며 반발하고 있다.

현대차 노사가 사사건건 대립하는 양상이 지속되면서 합의점을 찾기 어려워보인다는 관측도 점차 힘을 얻고 있다. 다수의 노사문제 전문가들이 "노사정 모두 대안 없는 밀어부치기로 일관하고 있어 소모적인 공방 끝에 극단으로 치닫을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할 정도다. 이명박 대통령도 뒤늦게 "정치가 기업을 위축시켜서는 안된다"는 발언을 내놨지만 정작 노사정 모두 물러서지 않겠다는 분위기다.


갈등을 해소하려는 목소리도 없다. 현재까지 정부는 물론 현대차측이 노조와 공식적인 대화테이블을 만들지 않고 있고 최근 기자간담회을 가진 노조측도 정몽구 회장과의 면담일을 통보한 것 이외에는 구체적인 문제에 대한 언급을 피하고 있다. 노사정 모두 "제 밥그릇 챙기기"라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대목이다.


문제는 대화없는 갈등이 극에 달할 경우 영향은 고스란히 소비자에게 미칠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바꿔말하면 노사정 어느 주체에게도 득(得)이 될게 없다는 이야기다. 장시간 근로시간 해소가 근로자의 삶의 질에 얼만큼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지, 일자리 나누기의 경제적 효과가 어느정도 인지 머리를 맞대고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한 시점이다.


화두는 이미 던져졌다. 정부를 포함해 현대차 노사가 해결해야할 문제다. 현대차 노사간 대립이 파행으로 치닫고 밥그릇 챙기기라는 이미지에서 탈피하지 못한다면 그동안 쌓은 신뢰가 한순간에 무너질 수도 있다. 명분없는 대립과 반목이 공멸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노사정 모두 다시한번 자각(自覺)하고 상생을 위한 실천적인 조치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




임철영 기자 cyl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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