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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원선 청량리~의정부 구간 지하화 공동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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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대문구 도봉구 노원구 의정부 기초단체장 3일 도봉구청서 모여 협약식 맺어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청량리~의정부역 구간의 경원선 지하화를 공동으로 추진한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과 이동진 도봉구청장, 김성환 노원구청장, 안병용 경기도 의정부 시장 등 수도권 4개 단체장이 3일 오전 7시30분 도봉구청에 모여 공동추진을 위한 협약식을 갖는다.

경원선 청량리~의정부 구간 지하화 공동 추진 유덕열 동대문구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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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대문구는 노원구 도봉구 경기도 의정부시와 함께 경원선 청량리~의정부역 구간 철로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인 GTX와 연계, 지하화 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동일한 구간인 지하철 1호선 연장 경원선(청량리~성북~창동~의정부)과 GTX(Great Train eXpress) 제 3노선(의정부~금정)은 18.7km로 15개 역이 있다.

철로를 지하화 하는데 3조1000억원이 필요한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지하 40~50m에 건설되는 GTX는 터널속을 최고 200km, 평균시속 100km로 달리는 광역급행철도로 의정부~창동~금정 등 수도권 3개 노선에서 추진되고 있다.


이 구간은 지난 1974년부터 약 40여 년 동안 수도권 동북부지역과 도심을 잇는 교통수단으로 매우 중요한 기능을 담당해 왔으나 도시가 팽창함에 따라 철로 주변이 주거지로 변모하면서 해당지역의 주민은 소음과 분진, 진동으로 인해 고통을 받아왔다.


또 철로로 인한 도시기능의 양분화는 도시의 통합적 발전에 매우 큰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어 철로 지하화는 이 지역 자치단체의 오랜숙원사업으로 필수불가결한 사업이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경원선 청량리~성북~창동~의정부 구간은 반드시 지하화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단독사업으로 추진한다면 막대한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이번에 국토해양부에서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1~2020)’으로 확정한 GTX 제3노선과 병행해 추진한다면 지하화에 따른 예산을 대폭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지난 2009년 경원선을 단독으로 지하화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비용편익(B/C)에 비해 막대한 사업비가 투입되는 사업으로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경기도는 GTX 3개노선을 국토해양부에 제안해 지난 4월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으로 결정했다.


한국철도공사 자료(2008년)에는 경원선 청량리~도봉산역 구간 양방향 열차는 연간 2008년 약 10억명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4개 지방자치단체는 서울시가 11조3000억원을 투입해 추질할 예정인 도시로지하화(U-Smart way)보다 철도의 지하화가 더 시급한 것으로 판단하고 공동추진 협약을 체결한 뒤 200만 지역주민의 염원을 담아 서울시와 경기도, 국토해양부에 이 같은 요구 사항을 건의할 예정이다.




박종일 기자 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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