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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O시장, 中企가 뿔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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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구·문구 등 기업소모성자재(MRO) 시장서 대형업체 호황
"대기업이 골목상권 침탈" 소상공인단체 비대위 집회 열기로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각종 공구와 문구용품 등 기업의 소모성자재(MRO) 시장을 둘러싸고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대립이 거세지고 있다. 삼성, LG, SK 등 대기업계열 MRO업체가 '효율성'을 앞세워 시장점유율을 늘려가는데 대해 중소기업·상인들은 "무분별한 시장침탈"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17일 소상공인 및 자영업 관련 29개 단체로 구성된 전국소상공인단체연합회는 이같은 일에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해 'MRO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를 결성했다. 김경배 전국소상공인단체연합회 회장은 "대기업 MRO업체들은 막대한 자본력과 시장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산업용재나 공구, 베어링, 문구, 골판지 등 업종을 가리지 않고 재래시장과 골목상권을 초토화시키고 있다"며 "영세 소상공인들의 대량 폐업이나 실업사태로 이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단체가 비대위까지 구성해 적극 목소리를 높이는 이유는 삼성그룹 계열 아이마켓코리아, LG그룹 계열 서브원 등 대형 MRO업체들이 자신들의 의견을 묵살하는데다 정부마저도 문제해결의 의지가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비대위원장을 맡은 유재근 한국산업용재협회 회장은 "대기업 MRO사의 무분별한 시장확장 정책으로 피해를 입은 중소 단체들이 사업조정 신청을 하기도 했으나 해결은커녕 어려움이 더해지는 상황"이라며 "정부 또한 말로만 동반성장을 외칠 뿐 중소상공인들의 어려움에 뒷짐 지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업계에서는 MRO 시장이 지난해 23조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상위 4개 업체의 지난해 매출액은 7조원을 상회하며 삼성, LG를 비롯해 현대차, SK, 포스코, 코오롱 등 그룹사 대부분이 계열사로 두고 있다. 지난 1999년 처음 생겨난 이 시장이 매년 20~30%씩 커진 이유는 각 MRO업체마다 그룹사 내 물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한데다 최근 들어선 중소기업과 공공기관 물량도 차지했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유통업 성격을 띄는 MRO사업은 구매력이 큰 대형업체가 유리한 구조다.


이날 결성된 비대위는 앞으로 항의집회 등 본격적인 실력행사에 나서기로 했다. 우선 다음달 대한상공회의소 앞에서 항의집회를 열고 9월께 전국 소상공인 10만명이 참석하는 대규모 연합집회도 열기로 했다. 중소기업 적합업종 품목선정에도 적극 나서는 동시에 다음달 열리는 국회에서도 관련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목소리를 내기로 했다.


김 회장은 "대한상의는 중소기업을 상당수 회원으로 뒀음에도 정작 중소상공인의 어려움을 외면하고 있다"며 "향후 관련집회를 여는 등 목소리를 적극 내겠다"고 말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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