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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TV사업 살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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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급형 3D TV 집중. 中시장공략..실적 개선 나서

삼성전자 TV사업 살리기 윤부근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사장(사진 맨 오른쪽)과 제프리 카젠버그 드림웍스 CEO (사진 가운데), 팀 백스터 삼성전자 미국법인 전무(사진 맨 왼쪽)가 3D 큐브를 배경으로 풀HD 3D LED TV를 시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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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삼성전자가 신기술이 접목된 고가의 3D TV 보다 저가의 보급형 3D TV 양산에 집중키로 했다. 당초 예상과 달리 지난해 내놓은 프리미엄 3D TV 판매가 저조한데다 올해 글로벌 TV 시장의 성장세가 둔화될 것이라는 전망 때문이다.


 삼성전자의 3D TV 판매전략 변경으로 TV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디지털미디어 부문의 실적 개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디지털미디어부문은 지난해 3분기에 이어 4분기에도 적자를 기록해오면서 삼성전자의 애물단지로 전락할 위기에 처해 있다.

 삼성전자 3D TV개발부문 책임연구원은 "올해 3D TV와 관련해 신제품 개발에 대한 투자는 보류한 채 기술축적에만 주력하기로 잠정 결정했다"고 8일 밝혔다. 그는 또 "올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 열렸던 가전전시회 CES에서도 자사의 3D TV 신제품을 크게 부각하지 않았던 것도 이런 이유"라고 덧붙였다. 실제 이번 CES 삼성전자가 내놓은 3D TV는 베젤의 두께를 5mm로 얇게 만든 슬림 제품으로 신기술이 접목된 제품은 아니었다.


 또 다른 삼성전자 관계자는 "올 상반기에 나올 3D TV제품군은 스마트 TV의 기능이 접목된 복합형이 될 예정이며, 단독형은 기존 평판 LCD TV 가격보다 20% 내외 정도 비싼 보급형 3D TV가 주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삼성전자의 3D TV 제품가격은 LCD TV 보다 최대 50%까지 비싼 프리미엄 제품전략을 유지해왔다. 이에 따라 지난해 주력했던 240㎐ 패널은 물론이고 120㎐급 보급형 3D 패널이 적용될 제품이 주력이 될 전망이다. 특히 올해 본격화될 중국시장 공략을 위해선 무엇보다도 가격경쟁력이 가장 큰 변수라는 판단이 주효했다.

 삼전전자의 3D TV 전략 수정은 당초 기대에 못 미치는 수요 때문이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3921만대의 TV판매량 가운데 3D TV는 고작 200만대에 그쳤다. 3DTV의 3대 아킬레스건인 어지러움, 깜박거림, 안경착용에 따른 불편함에 대한 기술적 지원이 여전히 미흡했고 볼 만한 콘텐츠가 절대적으로 부족했다는 게 주된 이유다.


 큰 기대를 걸었던 3D TV 판매가 기대에 못미치면서 TV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디지털 미디어부문의 수익성도 악화되고 있다. 지난해 3분기 2300억원의 적자에 이어 4분기에도 1700억원의 적지를 기록했다. 냉장고, 세탁기 등 생활가전 부문의 적자가 큰 원인이기는 하지만 TV부문 역시 수익성에서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분석이다.


 문제는 올해 글로벌TV 시장의 성장세가 둔화될 것이란 점에서 삼성전자의 TV사업 부문 수익성에 빨간불이 들어온 상태다. 디스플레이서치와 업계에 따르면 올해 LCD TV 시장 규모는 2010년 1억9000만대에서 2억1500만대 수준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PDP TV와 브라운관TV를 합친 전체 TV 시장은 전년도 2억4700만대에서 3.4% 성장한 2억5500만대로 추산된다. 이는 지난해 글로벌 TV 성장률 17%의 절반에도 못 미친다. 2000년부터 2009년까지 10년간 TV시장 평균 성장률인 4.8%도 밑도는 수치다.


 삼성전자는 이 같은 부정적인 전망에도 불구하고 올해 3D TV판매 목표를 지난해 5배 수준인 1000만대로 잡았다. 보급형 3D TV양산과 20, 30인치 대 다양한 제품군, 공격적인 중국시장 진출 확대 등으로 목표달성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승철 토러스증권 애널리스트는 "3D 기능 추가로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하드웨어 업체와 달리 컨텐츠 업체는 막대한 초기투자를 감내할 만큼의 매력적인 효용 가치를 느끼지 못하고 있다"며 "삼성전자의 목표대로 3D TV판매가 확대 될지는 미지수"라고 전망했다.




이규성 기자 bob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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