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유통이 중기 살린다]제일모직 교육시스템덕에 승승장구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5초

[유통이 중기 살린다]제일모직 교육시스템덕에 승승장구 ▲제일모직 갤럭시의 니트의류 생산을 담당하고 있는 진성산업은 지난 1988년부터 제일모직의 협력업체로 상생하고 있다.
AD


-진성산업, 갤럭시 니트 생산
-IMF때 10억투자해 기술특화
-23년 끈끈한 상생 최고품질로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대형 유통업체와 함께 일한다는 것은 그 기업의 정보력과 교육시스템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회사발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우리 회사는 IMF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정보와 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했죠."

제일모직 갤럭시의 니트의류 생산을 담당하고 있는 진성산업의 박영복(57) 사장은 1988년부터 제일모직의 협력업체로 일하고 있다.


국내서 손꼽히는 남성정장 브랜드 갤럭시, 그 중에서도 까다롭다는 니트의류 생산을 맡고 있는 진성산업은 그 품질과 기술력을 국내외에서 인정받고 있는 업체다.

1984년 설립돼 초기에는 일본 쪽에 주로 수출했다.하지만 일본경제가 서서히 하락세를 타면서 내수 쪽으로 눈을 돌린 이 회사는 제일모직과 손을 잡았다. 하지만 제일모직의 협력업체로서 입지를 굳혀갈 무렵 IMF가 터졌다.


"많은 업체들이 쓰러졌고 저희 회사도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10억원 정도를 투자해 설비를 늘리기로 결심했죠. 우리가 제일 잘 할 수 있는 부분인 니트의류 부문을 특화하면서 기술에 더 많은 투자를 한 것이죠."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IMF를 겪으면서 회사는 급격하게 성장했다. 앞을 내다본 과감한 투자와 철저한 준비를 했기 때문이다. 박 사장은 이 과정에서 제일모직의 정보력과 교육시스템이 큰 도움이 됐다고 설명했다.


"제일모직에서 연간 1~2회 교육을 받습니다. 세계경제가 돌아가는 것이라든지, 업계의 관련 정보들을 얻을 수 있죠. 한 마디로 눈이 뜨인다고나 할까. 그런 교육을 수차례 받으면서 여러 가지 생각들을 정리할 수 있었죠."


제일모직에서 진행하던 일류화 작업의 일환으로 일본이나 유럽 등지의 선진 기업들을 견학하고 아이디어를 얻어 오기도 했다.


그 결과, 진성산업은 국내 어느 업체보다 뛰어난 기술력을 가질 수 있게 됐고, 제일모직의 갤럭시 역시 남성정장 부문에서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게 됐다.


"우리 회사도 잘 돼야 하지만 원청기업인 제일모직이 더 잘돼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23년간 함께 일을 해 오면서 서로에 대한 신뢰가 쌓였다고 볼 수 있죠. 같이 윈-윈(Win-Win)해야죠."


진성산업의 성공은 제일모직이 협력업체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교육, 연수 등의 무형의 지원이 더 큰 자산으로 돌아온 대표적인 사례다.


제일모직 관계자는 "협력업체들과 많은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업체들이 성장할 때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박소연 기자 mus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