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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 사칭 전화금융사기 조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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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부산광역시에 거주하는 박 모 씨(남·64세)는 지난달 8일 모 은행 직원을 사칭한 사기범으로부터 박 씨 명의 신용카드에서 168만원이 결제됐다는 전화를 받았다. 박 씨가 그런 사실이 없다고 하자 사기범은 개인정보가 유출된것 같다며 사이버수사대에 피해 신고를 해주겠다고 하고 전화를 끊었다.


잠시 후 사이버수사대 경찰을 사칭한 사기범이 박 씨에게 전화해 주민등록증을 분실한 적이 있냐고 물으면서 박 씨 명의 카드가 발급돼 돈이 인출되고 있으니 신속히 예금보호조치를 해야 한다며 금융감독원 직원을 연결해 주겠다고 했다.

이후 금감원 직원을 사칭한 사기범이 전화해 예금보호조치를 위해서라며 자동화기기(CD·ATM)에서 1700만원을 3개 사기계좌로 이체하도록 해 편취했다.


금감원은 18일 최근 들어 이처럼 공공기관을 사칭한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이 빈발하고 있다며 금융소비자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해당 사기범들은 금융회사·경찰(검찰)·금융감독원 등 공공기관의 전화번호를 발신번호로 조작해 해당 기관 직원을 사칭하며 피해자들을 속인 후 예금을 이체받는 수법을 사용했다.


금감원은 전화금융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17개 금융회사와 함께 사기에 많이 이용되는 유형의 계좌에 대한 집중 단속을 무기한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 6월부터 올 현재까지 1만3054개 사기계좌를 적발하고 피해자가 동 계좌에 입금한 453억원을 사기범이 인출하지 못하도록 지급정지해 피해를 막았다.


금감원 관계자는 "공공기관 직원을 사칭하는 사람으로부터 금융정보를 묻거나 자동화기기를 통해 보호조치를 해주겠다는 전화를 받은 경우 절대로 송금하거나 비밀번호·보안카드번호를 알려주면 안 된다"며 "공공기관 전화번호가 발신번호로 표시된 경우에도 반드시 해당기관에 직접 전화해 사실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전화금융사기는 2006년 106억원(1488건) 이후 매년 급증해 2008년 877억원(8454건)으로 늘었다가 지난해 6월 예방대책 시행 이후 감소세로 돌아서 지난해 621억원(6720건), 올 10월말 현재 434억원(4261건)을 기록 중이다.


박민규 기자 yush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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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규 기자 yush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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