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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철도망 속도 120㎞/h→최고 270㎞/h로 높인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5초

선로 직선화·신호시스템 변경·전차선 등 일부 시설개량 통해

[아시아경제 김정수 기자] 경기도는 정부의 KTX 고속철도망 구축전략과 연계해 도내 철도망을 고속화하기로 했다.


특히 도는 정부가 광역철도사업으로 변경한 대곡~소사선의 일반철도 변경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는 일반철도사업은 전액 국비로 추진되는 반면 광역철도사업의 경우 지자체가 총사업비의 25%를 부담해야 하기 때문이다.

16일 도에 따르면 건설·운영 중인 경춘·중앙·여주선을 최고 시속 230㎞ 급으로 고속화하기 위해 선로 직선화, 신호시스템, 전차선 등 일부 시설을 개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계획·설계 중인 서해선, 문경선은 시속 250~270㎞로 신규 노선인 수서~용문선도 250㎞ 내외로 고속화를 검토하기로 했다.

도의 관내 철도망 고속화 추진은 이용률을 높여, 철도 수송 분담 비율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이와 관련 경기도는 도내 철도고속화 및 GTX노선연장을 포함한 순환선 추진방안에 대한 타당성 용역을 검토하고 있다.


경기도는 총 5억원의 용역비를 내년 2월 학술용역 심의를 거쳐 내년 3월 제1차 추경예산에 반영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철도건설에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도 속도가 느려지면서 이용률이 급감하는 등 많은 문제점을 낳고 있다"며 "현재 120㎞의 속도를 높여 최적화 설계 속도를 찾으려는 의도에서 고속화를 추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도는 또 소사~원시선 및 화양~원시를 잇는 서해선이 서해축 간선기능을 수행하는 국가기간철도망임을 내세워 대곡~소사선의 일반철도 추진을 정부에 건의했다.


대곡~소사선 19.5㎞ 구간의 건설비는 1조5489억원이 소요되는 대규모 사업이다.


광역철도 추진시 도가 전체 예산의 25%인 3700여억원을 부담해야 하지만, 일반철도로 추진할 경우 전액국비로 추진돼 도의 부담을 덜 수 있기 때문이다.


당초 국토해양부는 2011년 예산 편성과정에서 대곡~소사선을 일반철도 예산으로 신청했으나, 기획재정부가 광역철도 예산으로 변경해 국회에 제출한 상태다.


도는 지속적으로 정부에 건의하는 등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해 일반철도 추진을 관철시켜 나갈 계획이다.




김정수 기자 kj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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