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김후정의 펀드브리핑] 위성펀드 투자전략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3초

김후정 동양종금증권 펀드애널리스트


펀드는 상품별, 지역별, 섹터별로 다양한 상품 라인업이 구성돼 있으며, 같은 유형내에서도 수많은 펀드가 존재한다. 다양한 펀드 라인업은 또한 선택과 관리의 어려움을 가져올 수 있다. 펀드 투자전략은 자산 배분에 따른 포트폴리오 전략과 그에 따른 개별 펀드 관리전략의 순서를 따라야 한다.

투자자별 성향과 투자원칙에 따라 자산배분비중이 정해지면, 투자자들은 핵심펀드(Core Fund)와 위성펀드(Satelite Fund)를 정하게 된다. 펀드포트폴리오의 70~80% 정도는 장기적 전망에 따라 시장 대비 초과수익을 올릴 수 있는 펀드를 핵심펀드로, 나머지를 시장 상황에 따라 위성펀드로 나눈다. 주식형펀드 중 시장 상황을 따라가면서 꾸준한 수익을 주는 주식액티브펀드나 주식인덱스펀드가 핵심펀드에 알맞다.


반면 일부 업종이나 일부 지역에 투자하는 펀드, 대안투자펀드는 위성펀드에 포함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해외주식형펀드 중에서는 신흥지역 등 유망한 지역에 분산투자하는 펀드를 핵심펀드로, 특정 지역펀드나 섹터펀드를 위성펀드로 구분할 수 있다.

일반 투자자들은 투자 펀드가 많아지면 펀드포트폴리오 관리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핵심펀드와 위성펀드를 합쳐 3~5개 수준으로 투자펀드의 개수를 제한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KOSPI는 2000pt에서 1000pt로 하락한 후, 최근에는 1700pt 까지 회복됐다. 반면, 조선업종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과 비교해 하락폭이 여전히 크다. 해외주식형펀드 중에서도 브릭스펀드는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5%의 수익률을 보인 반면, 러시아펀드와 에너지섹터펀드는 각각-42%, -54.5%의의 저조한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일부 업종이나 지역 증시는 업황이나 이슈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되지만, 시장 전체를 아우르는 펀드는 개별 시장에 대한 리스크가 분산된다.


핵심펀드는 포트폴리오의 중심으로 시장 상황의 흐름을 따라가면서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이 예상되는 펀드에 투자해야하므로, 시장 전체를 아우르는 펀드를 골라야 한다. 국내 증시에 투자하는 주식인덱스펀드나 주식액티브펀드, 장기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신흥지역주식펀드가 핵심 펀드로 알맞다. 주식인덱스펀드를 핵심펀드로 고를 때는 시장 수익률을 따라가면서 초과수익을 쌓아가야 하기 때문에 펀드의 장기 성과와 투자전략을 꼼꼼하게 살펴야 한다.


위성펀드는 포트폴리오의 20~30% 비중으로 투자한다. 따라서 손실을 볼 경우에도 전체 포트폴리오의 리스크가 제한되는 효과가 있다. 시장 트렌드와 경제 국면에 따라 유동적으로 투자하는 금펀드, 원자재펀드, 업종펀드, 개별 국가 펀드 등이 위성펀드로 분류돼야 한다. 예를 들면, 원자재 가격 상승이 예상되는 경기 회복 후반기에는 원자재펀드에, 자동차 업황이 좋아질 때는 자동차섹터펀드 등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위성펀드 투자전략을 세울 수 있다.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