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C";$title="롯데인수합병";$txt="";$size="372,524,0";$no="201004021408259847241A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아시아경제 이영규 기자]올들어 신동빈 롯데그룹 부회장의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 언행도 예전보다 더욱 과감해졌다. 지난 1월 이명박 대통령과의 청와대 회동에서는 "기업 인수합병은 좋은 기회가 있으면 얼마든지 추진하겠다"며 공격경영 의지를 내비쳤다. 3월 전경련 모임에서도 대우인터내셔널 인수와 정유사 인수합병을 시사했다.
신 부회장의 이 같은 행보는 1년전인 지난해 3월 '2018 아시아 TOP 10 글로벌 그룹' 비전 선포이후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그는 당시 비전선포식에서 2018년까지 롯데를 매출 200조원의 '아시아 빅10 기업'으로 키우겠다고 발표했다.
신 부회장은 그러나 M&A 등 외형성장에만 집착하지는 않는다. 기업의 사회적 기여에 대해서도 남다른 관심을 갖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지난해 9월 '아이낳기 운동'에 150억원을 쾌척한 것.
신 부회장은 지난달 베트남 출장을 다녀오는 등 해외사업에도 적극적이다. 다만 중국과 러시아의 백화점 사업과 베트남지역 마트 출점은 생각만큼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어 신 부회장에게는 부담이 되고 있다.
◆8년동안 6조3000억, 20여개 업체 인수=신 부회장의 M&A 행보는 그가 부회장에 오른 1997년으로부터 5년이 지난 2002년부터 본격화하기 시작했다. 2002년 이후 지금까지 성사된 M&A는 20여건에 금액으로 6조3100억에 달한다.
특히 그는 2002년이후 해마다 1건이상 M&A를 성사시키는 수완을 발휘했다. 지난해 두산주류BG(5030억원)와 기린(799억 원) 등 굵직한 회사를 인수한 데 이어 올들어서도 GS마트ㆍGS백화점(1조3400억원), 바이더웨이(2740억원), AK면세점(2800억원)을 잇따라 인수했다.
이달 1일 대우인터내셔널 인수를 위한 예비실사 킥오프 미팅에도 참여했다. 업계는 신 부회장의 지칠 줄 모르는 '영토확장'이 언제까지 지속될 지 비상한 관심으로 지켜보고 있다.
◆추가 인수대상 업체만 20여 곳=지난달 17일 서울 양평동 롯데제과 신사옥. 김상후 롯데제과 대표가 신사옥 이전 기념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 대표는 "롯데그룹이 인수 대상으로 살피고 있는 업체가 국내외 20여 곳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롯데그룹이 추진 중인 M&A 규모가 드러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물론 롯데의 이 같은 M&A 전략의 중심에는 신동빈 부회장이 있다. 그는 지난달 말에도 롯데마트 등의 사업을 점검하러 베트남, 인도네시아 출장을 다녀왔다. 롯데는 특히 전략 지역인 베트남ㆍ러시아ㆍ인도ㆍ중국 지역의 유력 기업들을 대상으로 M&A를 검토하고 있다. 물론 실탄(3조5000억원)도 충분히 준비해놓고 있다.
◆롯데는 지금 '리모델링 중'=신 부회장은 지난달 17일 임원회의에서 롯데호텔 리모델링을 지시했다. 내년 하반기까지 총 600억~700억원을 들여 롯데호텔을 '프리미엄 럭셔리 호텔'로 바꾸라는 것. 롯데호텔을 대한민국의 대표가 아닌 세계의 대표로 키우겠다는 전략이다. 그는 아울러 호텔내 한식당 '무궁화'에도 50억원 가량을 투자하라고 지시했다.
신 부회장은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관심도 높다. 지난해 9월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아이낳기 운동'에 동참키로 하고, 150억원을 쾌척한 것은 대표적인 예다. 아울러 출산장려 전담부서 발족과 롯데백화점 어린이집 개원 등도 신 부회장의 '기업은 사회적 역할' 지론과 궤를 같이한다. 이 같은 공로로 롯데는 지난해 11월 가족친화기업 인증을 받기도 했다.
◆새로운 시험대 맞는 신 부회장=신 부회장이 풀어야 할 숙제도 많다. 우선 지지부진한 베트남 대형할인 사업이다. 이 사업은 지난 2008년 12월 호찌민의 푸미흥지구에 1호점 개점후 이렇다 할 실적이 없다. 포화상태인 국내 할인시장 타개를 위해 공을 들인 만큼 베트남 출점이 지지부진한 것은 신 부회장에게 부담이 아닐 수 없다. 신 부회장이 지난달 말 베트남을 찾은 이유도 이와 무관치 않다. 롯데는 이곳에 오는 2018년까지 총 30여개의 롯데마트 매장을 열 계획이다.
러시아와 중국에 진출한 백화점 사업도 신 부회장이 헤쳐 나가야 할 과제다. 현재 백화점에 입점한 일부 기업들이 철수하면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신 부회장은 소점포 전략으로 방향을 선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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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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