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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SSM 가맹사업 '상생 프렌차이즈' 발표

지역소상인 우선해 가맹점주 선정 … 임대료 지원 및 가맹점 최저수익 보장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홈플러스가 중소 소상인들과 마찰을 빚어온 기업형 슈퍼마켓(SSM) 출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프랜차이즈 형태의 새로운 슈퍼마켓 사업 모델을 발표했다.


홈플러스(회장 이승한)는 자사 슈퍼마켓 사업 브랜드인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를 대신해 지역 소상인이 가맹점주가 돼 운영하는 '홈플러스 상생프랜차이즈'를 개발해 빠르면 연내 첫 점포를 오픈한다고 9일 밝혔다.

홈플러스 상생프랜차이즈 모델은 기존 가맹본부가 가맹점에게 브랜드 및 공동 물류망만을 제공하고 마진을 챙기는 식의 볼런터리 체인(Voluntary Chain) 슈퍼마켓과 달리 홈플러스가 지역소상인들에게 점포 운영 시스템 및 노하우를 제공함은 물론 이들의 최저수익까지 보장해주게 된다.


이를 위해 회사 측은 ▲지역소상인을 최우선으로 가맹점주에 선정 ▲가맹점주 투자부담 최소화 ▲가맹점주 최저수익 보장 ▲기존 프랜차이즈사업 대비 높은 수익률 ▲경영컨설팅 통한 점주 경쟁력 강화 등을 골자로 해 수익성, 안정성, 지역친화성 모두를 극대화한 파격적인 모델을 제시했다.

앞서 홈플러스 측은 지역소상인과의 상생에 초점을 맞춰 지난 8월부터 '홈플러스 슈퍼마켓 100일 프로젝트팀'을 통해 이같은 사업 모델을 연구해 왔으며, 최근 공정거래위원회 등록을 마치고 이날부터 정보공개(http://franchise.ftc.go.kr/index.do)를 시작했다.


이에 따라 홈플러스는 앞으로 초기 대규모 투자나 물류, IT시스템 등 규모의 경제가 필요한 분야를 책임지고, 가맹점주는 오너십을 갖고 직접적인 점포운영을 담당, 양측의 상생의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갈 예정이다.


우선 홈플러스는 가맹비, 상품준비금, 가맹보증금 등 가맹점주 투자비용을 제외한 나머지 점포임차보증금, 권리금, 법률자문 및 IT 시스템 구축, 인테리어 공사비 등 투자비용 일체를 지불함으로써 가맹점주의 투자비 부담을 최소화했다.


또 가맹점주가 폐업을 결정할 경우 총투자비 중 가맹비와 소모품준비금을 제외한 초기투자금 대부분의 반환을 보장해 가맹점주의 리스크를 최소화했다.


이와 함께 홈플러스가 매월 임대료를 비롯한 컴퓨터 유지보수비, 재고조사비, 쇼케이스유지비, 감가상각비 등을 부담하고, 가맹점주는 인건비, 소모품비, 전화비, 청소비 등 비용관리가 가능한 부분만을 부담하게 된다.


특히, 국내 대다수 프랜차이즈 사업 가맹점주들이 최저수익을 보장받지 못하면서도 과도한 위약금 때문에 수익적자를 감수하고 있는 점을 보완하고자 가맹점주들이 최저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는 안전망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 지역 커뮤니티와 연계해 각 지역소상인들을 최우선으로 가맹점주에 선정해 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고객에게는 더욱 다양하고 좋은 품질의 상품을 저렴한 가격, 표준화된 서비스로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홈플러스 슈퍼마켓 100일 프로젝트팀 오철균 팀장은 "자영 슈퍼마켓은 점주가 상품 발주나 재고 관리 등 운영전반에 늘 신경을 써야 해 365일 중 하루도 쉬기 어렵고 폐업률도 높다는 점을 감안, 수익 안정성이나 복리후생 차원에서 훨씬 긍정적인 모델을 개발·제시했다"고 설명했다.


이승한 홈플러스 회장은 "홈플러스 상생프랜차이즈 모델을 통해 ▲지역소상인과의 상생 ▲소비자 권익보호 ▲고용창출 ▲지역상권과 경제 활성화 ▲외국인투자 활성화를 통한 국가 이미지 제고 등 1석5조의 효과를 창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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