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가 사상 최저 수준인 2.0%로 내려갔지만 대형 개발사업 진척속도는 당분간 더딜 것으로 전망된다.
12일 건설업계와 금융권 등에 따르면 민간제안 등의 방식으로 추진되는 대형 개발사업이 기준금리 인하에도 불구하고 활기를 띠기는 어려울 것이란 지적이다.
최근 들어 포스코건설이 서울 강남과 광화문을 잇는 전철건설을 제안하고 삼성물산 등이 삼성동 한국전력 인근 부지를 개발하는 사업을 제안하는 등 대형 개발사업이 잇따라 발표됐다.
또 총 사업비 28조원에 이르는 최대 규모의 개발사업인 용산역세권과 광교 비즈니스파크 등 공모형 PF사업들도 추진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저 수준의 기준금리는 사업이 투입되는 자금의 금리부담을 덜어줄 호재이긴 하지만 한계가 크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금리가 낮아지더라도 경기침체로 인한 신용위험이 잔존하고 있는 처지에서 금융조달이 막혀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건설사들의 구조조정 작업이 완료되지 않은 탓에 가산금리가 높아지며 기준금리 인하 효과가 충분히 나타나기 힘든 여건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금융권의 PF를 통해 대형 개발사업들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기준금리 인하는 CD금리 인하를 불러 총 투입비용을 줄일 여건이 마련된 셈"이라면서도 "실제로 느낄 수 있는 인하효과는 제한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금융권이 금융조달에 난색을 표하고 있고 기준금리 인하에도 이런 태도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에따라 용산역세권 개발사업도 빠른 추진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기준금리 인하에 따른 조달금리 경감보다는 실제 조달할 수 있느냐가 핵심인데 금융권의 신규 PF대출에 대한 소극적 자세는 여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금융권에서도 비슷한 반응이 나왔다.
한 국책은행 관계자는 "기준금리 인하는 긍정적이지만 회사채 금리는 기준금리 인하폭 만큼 변동되기 힘든 여건"이라며 "개발사업 추진 건설사들의 신용도가 나아지지 않은 상황에서 실제 조달금리에는 영향이 미미할 것 같다"고 밝혔다.
메리츠증권 부동산금융연구소 강민석 박사는 "기준금리가 인하되면 CD금리도 떨어져 여건은 개발사업에 필요한 자금 조달 여건은 개선되겠지만 건설업체들의 위험프리미엄이 붙은 가산금리는 여전할 것으로 보여 개발사업 추진이 실제로 속도를 내기는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소민호 기자 sm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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