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퇴진때까지 무기한 파업'…'수출 엔진' 車생산 차질 위기

민주노총 금속노조 11일부터 무기한 파업 예고
금속노조 산하 현대차·한국GM 노조 촉각
10일 중집위서 파업 참여 여부 결정
국내 정치 변수에 수출 車공장 가동 중단 우려

국내 자동차 기업 노동조합의 상위 단체인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금속노동조합이 윤석열 정권 퇴진을 요구하며 11일부터 무기한 파업을 예고했다. 국내 정치 상황 변수에 우리나라 수출 경제를 떠받치는 자동차 공장까지 멈춰설 위기에 처했다.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는 10일 오후 서울 중구 금속노조 사무실에서 중앙집행위원회 회의를 열고 전면 파업에 대한 세부 지침을 논의한다. 금속노조는 윤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며 지난 5일부터 산발적으로 부분파업을 진행해 왔으며 오는 11일부터 무기한 전면 파업을 예고한 바 있다.

금속노조 관계자는 "윤석열 정권이 퇴진하지 않을 경우 11일부터 전면 파업에 돌입한다는 내용을 토대로 10일 중집위에서 파업 세부 지침을 결정할 것"이라며 "산별 노조의 파업 참여 여부도 함께 논의하게 된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산하에는 현대차·기아, 한국GM 등 완성차뿐만 아니라 현대모비스, 만도 등 부품사도 대거 소속돼 있다. 금속노조가 ‘윤석열 정권 퇴진’에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면서 자동차 업계는 노조가 언제든 파업에 돌입할 수 있다는 리스크를 떠안게 됐다.

'윤석열 정권 퇴진'을 요구하는 현대차 노조가 지난 5일부터 이틀간 오전·오후 근무조 2시간씩 파업을 단행했다. 5일 오후 울산시 북구 현대차 명촌정문에서 오전조 근무자들이 2시간 일찍 퇴근하는 모습. 연합뉴스 제공

현대차 노조는 이미 지난 5일과 6일 이틀간 오전·오후 근무조 각각 2시간씩 부분 파업에 돌입했으며 한국GM 노조도 같은 날 전·후반조 2시간씩 파업을 강행했다. 이들은 금속노조의 정권 퇴진 요구 집회에 참여한다는 명목으로 공장을 멈춰 세웠다.

다만 노동계에서는 최근 금속노조 파업이 불법 소지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노조가 파업을 하기 위해선 노동위원회 조정절차와 조합원 찬반 투표를 거쳐야 하며 파업의 목적도 ‘근로조건 향상’이라는 명분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파업의 불법성보다 더 큰 문제는 장기화할 경우 국내 경제에 미칠 파장이다. 혼란스러운 정국이 길어져 파업마저 장기화하면 자동차를 중심으로 한 우리나라 경제 동력인 수출 엔진이 꺼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지난주 파업에 참여한 현대차와 한국GM은 우리나라 자동차 수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주력 업체다. 올해 1~11월까지 국내 자동차 수출은 253만5000여대였는데, 현대차와 한국GM의 비중은 각각 42%, 16%를 차지했다.

최근 현대차는 계열사 현대트랜시스의 파업으로 지난달까지 생산 차질을 빚어 특근으로 계약 물량을 채워가고 있다. 또 지난달 말부터 파워시트 모터를 공급하는 부품사 계양전기가 폭설로 공급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완성차까지 생산 속도를 늦출 수밖에 없었다. 여기에 노조의 정치 파업까지 더해지면서 연말 생산 계획 차질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연말까지 공장 풀가동을 계획했던 한국GM도 난감한 상황이다. 올해 임금·단체협약 교섭이 장기화하며 파업에 따른 손실이 이미 4만대 이상으로 확대됐다. 이를 메우기 위해 연말까지 공장을 쉬지 않고 돌려도 부족하지만 정치 파업이라는 예상치 못한 변수가 생기면서 공장을 또다시 멈출 수도 있다는 불안이 생겼다.

경영계와 관련업계는 파업 자제를 당부하고 나섰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금속노조 총파업은 사회 혼란과 민생경제 어려움을 가중시킬 수 있는 만큼 자제해야 한다"며 "노동계는 책임 있는 경제주체로 파업보다 사회 안정과 위기 극복을 위해 함께 힘을 모아주길 당부한다"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도 "기업 내부 문제가 아닌 정치적인 외부 변수로 생산에 차질이 생긴다면 우리나라 기업의 대외 신인도는 물론, 수출 경제 차원에서도 타격이 상당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산업IT부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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