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윤기자
네이버는 최대 규모의 건설 전시회인 '시티스케이프 글로벌 2024'에 참여해 디지털 트윈 플랫폼 성과를 직접 선보인다고 31일 밝혔다.
시티스케이프 글로벌 2024는 건설·건축·프롭테크·부동산 분야의 세계 최대 규모 전시회이며 '미래의 삶'을 주제로 개최된다. 특히 올해 행사는 400개 이상의 전시업체, 500명 이상의 연사, 7개의 콘퍼런스를 포함해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될 예정이다.
팀네이버는 '디지털 트윈 기술로 만드는 미래 도시'라는 슬로건 아래 사우디 국립주택공사(NHC), 한국국토정보공사(LX), 한국수자원공사와 부스 전시를 진행한다. 부스에서는 NHC와 함께 진행하고 있는 디지털 트윈 플랫폼 프로젝트 성과를 소개하고 방문객들에게 혁신적인 기술 체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전시 부스는 3가지 공간으로 구성된다. 홍수 시뮬레이션, 도시계획 수립, 교통 체계 수립 등 디지털 트윈 시나리오를 확인할 수 있는 디오라마 미디어 테이블, 네이버의 디지털 트윈 솔루션 '어라이크(ALIKE)'로 구현된 NHC 하우징 프로젝트를 가상 현실로 체험할 수 있는 VR(가상현실) 체험존, 네이버의 기술 소개 및 프레젠테이션이 진행되는 미디어 디스플레이 등이다.
지난해 10월 첫 사우디 기술 수출을 이뤄낸 '사우디아라비아 주요 도시 대상 디지털 트윈 플랫폼 구축 사업'은 올해 7월 사우디 현지에서 구축사업 본격 착수를 위한 선언식 이후 순차적으로 진행 중이다. LX, 한국수자원공사와 협력해 홍수 시뮬레이션, 도시계획 시뮬레이션 등의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다. 주요 도시 중 하나인 제다의 디지털 트윈 데이터 구축은 마무리된 상태다. 팀네이버는 내년 초 1차 서비스 오픈을 목표로 다양한 파트너들과 핵심 서비스 개발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는 "팀네이버는 NHC와의 협력을 통해 사우디 디지털 트윈 구축을 선도해 사우디의 스마트시티 비전 실현에 기여하고 있다"라며 "이번 전시회를 통해 팀네이버의 선도적인 기술력을 알리고 중동 지역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으로 비즈니스를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