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기호기자
이명환기자
이르면 18일부터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는 섬유유연제와 생리대 등 생활필수품 가격이 오른다. 다음달 1일부터는 감동란을 비롯한 편의점 간식부터 생활용품까지 가격이 뛴다. 4·10 국회의원 총선거 직후 쿠팡의 유료회원(와우멤버십) 월회비에 이어 치킨·햄버거 판매 가격의 기습 인상을 시작으로 도미노 물가 오름세가 이어지면서 소비자들의 체감 물가 부담을 더욱 커지고 있다.
17일 대형마트 업계에 따르면 섬유유연제 '피죤' 12개 품목은 최소 약 10% 많게는 약 20%까지 인상될 예정이다. 생리대 '쏘피' 12개 품목은 6~7%가량 오른다.
이에 고농축피죤 섬유유연제(1.6ℓ)는 9900원에서 1만900원으로 10.1% 급등하고, '쏘피 내몸에 순한면 무표백 속커버 생리대' 제품은 1만6900원에서 1만7900원으로 5.9% 인상된다. 대형마트마다 차이가 있지만 이르면 18일부터 가격 인상이 오른다.
CU·GS25·세븐일레븐·이마트24 등 편의점 4사에서 판매하는 간식거리와 생활용품도 다음 달 1일부터 일제히 가격이 오른다. 계란 2개가 들어있는 반숙란인 감동란과 죽염동의 훈제란은 각각 2200원에서 2400원으로 200원(9.1%)씩 오른다. 햇닭알로 만든 녹차훈제란(3개)은 2900원에서 3200원으로 300원(10.3%) 등 총 8여종이 인상 계획이다.
이 밖에도 도루코 페이스면도기와 엘지유니참의 '쏘피 바디피트 내몸에 순한면' 등 생리대, 볼펜과 라이터 등 잡화까지 최대 30% 이상 줄줄이 오른다.
편의점 업계는 원부자재 가격 인상으로 납품 가격이 동반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한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편의점 상품 가격은 매달 변동이 있다"며 "다만 이번에는 제조사가 생산비용 상승에 따른 가격 인상을 알려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인상 시점과 인상 폭은 편의점 4사가 동일하게 적용된다"고 말했다.
앞서 쿠팡이 지난 12일 와우멤버십 가격을 종전 4990원에서 7890원으로 인상했다. 이어 치킨 프랜차이즈 굽네가 치킨 9개 제품 가격을 일제히 1900원씩 인상했고, 파파이스도 제품 가격을 평균 4%(100∼800원) 올렸다. BBQ는 2022년 주요 제품 가격을 2000원 올린 이후 가격 인상을 자제하고 있지만, 지난해 원부자재 가격이 상승하자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의 비율을 50%로 줄이며 원가 절감에 나섰다.
여기에 최근 코코아, 설탕 등 식품 원재료 가격이 대폭 뛰면서 과자와 음료, 아이스크림 가격 인상도 점쳐진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지난해 1~10월 월별 평균 t당 2000~3000달러대를 유지하던 코코아 가격은 이달 1일 1만 달러를 넘었다. 가격이 5배 급등한 것이다. 유엔 식량농업기구(FAQ) 발표를 보면 지난해 설탕 가격지수는 평균 145.0으로 전년보다 26.6% 상승했다. 올해 1분기 설탕 가격지수는 136.7로 다소 낮아졌지만, 2022년과 비교했을 때 19.4% 높은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