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현기자
하나증권은 29일 애경산업에 대해 "올해 생활용품 부문의 실적이 떨어질 것"이라며 목표주가를 2만9000원으로 하향조정했다. 투자의견 매수는 유지했다. 전 거래일 종가는 1만7260원이다.
박은정·김다혜 하나증권 연구원은 "애경산업의 지난해 4분기 실적은 연결 매출 17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 늘고, 영업이익은 116억원으로 2% 줄겠다. 시장 전망치를 14% 밑돈다"면서도 "지난해 호실적으로 4분기에 일시적으로 인건비가 증가한 것을 고려해, 시 시장 기대치에 부합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브랜드 투자를 비롯한 마케팅 비용 등이 평분기 대비 증가하기도 했다. 중국 산업 수요가 부진했지만, 디지털과 글로벌에 주력하면서 광군제 성과가 10% 이상 성장했다"고 짚었다.
화장품은 매출 713억원, 영업이익 97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각각 10%, 11% 증가했다. 박 연구원은 "수출은 화장품 매출의 70%로 중국이 80% 이상을 차지한다. 중국 산업은 약세다. 하지만 카테고리 핵심 제품으로 인식되며 10% 초반 성장했으며, 지역 다변화를 시도했다"며 "미국과 일본, 베트남 등에서 확장되며 비중국 성장세는 40% 이상 성장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강조했다.
다만 생활용품은 매출 1000억원, 영업이익 17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44% 감소했다. 박 연구원은 "고마진 품목을 개선했지만, 마케팅 투자 확대 등으로 영업이익률은 2%였다. 전년 동기보다 1.3%포인트 하락했다"고 말했다.
올해 전망에 대해선 "애경산업의 올해 실적은 연결 매출이 7200억원, 영업이익이 639억원일 것"이라며 "화장품의 경우 미국과 일본, 베트남에 주력하면서 중국 외 지역 확장 등 영향으로 매출 13%, 영업이익 18%의 성장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생활용품의 경우 매출 5% 성장, 영업이익 18% 하락을 가정한다. 해외 중심으로 외형 확장에 주력할 것으로 보이지만, 퍼스널케어 중심인 내수 채널은 경쟁 심화 환경이 예상돼 마진을 보수적으로 가정했다"며 "생활용품 추정치의 하향에 따라, 목표주가도 낮춰 잡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