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 한국서 35년…1초에 4.6명 찾는다

하루 고객 3000명서 40만명까지
88년比 고용 132배↑, 최고령 크루 80세
국내산 식재료·친환경…사회 전반 선한 영향력

1988년 서울올림픽이 열리던 해 한국에 처음 문을 연 맥도날드가 29일 창립 35주년을 맞았다.

맥도날드는 이날 "1988년 일 평균 3000명이 방문하던 매출 17억원의 맥도날드는 하루 약 40만명이 찾는 매출 1조원 이상의 업계 1위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고 밝혔다. 1초당 고객 약 4.6명이 맥도날드를 찾고 있는 셈이다.

맥도날드는 1992년 국내 최초 드라이브 스루(DT)인 '맥드라이브'를 선보였으며 2005년에는 업계 최초로 24시간 매장 운영을 시작했다. 2006년에는 업계 최초 아침 메뉴 '맥모닝'을, 이듬해인 2007년에 배달 주문 플랫폼 '맥딜리버리'를 도입했다. 드라이브 스루 고객을 위한 하이패스 결제 시스템 도입 등 최근에도 주문, 결제 서비스에 대한 디지털 혁신을 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고객이 맥도날드를 즐기는 방식도 변화했다. 1990년대와 2000년대에는 '불고기 버거'를, 2010년대에는 '맥스파이시 상하이 버거'를, 2020년대에는 '빅맥'을 가장 많은 고객이 즐겨 찾고 있다. 연간 DT를 이용하는 고객은 2012년 1000만명에서 2022년 4300만명으로 4.3배 상승했다. 코로나19 이후에는 배달과 DT를 통한 비대면 주문이 매장 내에서 메뉴를 찾는 비중을 넘어섰다.

맥도날드는 나이, 학력, 성별, 장애 등의 차별이 없는 '열린 채용'을 지향, 국내 고용 시장에도 영향을 끼쳤다. 1호점 오픈 당시 임직원 140여명으로 시작한 맥도날드는 현재 전국 400여개 매장을 갖추고 1만8540명(가맹 포함) 임직원과 함께하고 있다. 35년 만에 약 132배 늘어난 수치다.

여성 직원의 비율은 50%를 넘어섰으며, 여성 임원의 비율 역시 국내 500대 기업 평균인 6.3%를 크게 상회하는 47%다. 최근 5년간 신규 채용된 주부 크루는 3590명이며, 현재 재직 중인 시니어 크루는 567명, 장애인 크루는 192명이다. 최고령 시니어 크루는 80세이며, 최장기 장애인 크루의 근속 기간은 21년에 달한다.

2021년 '한국의 맛(Taste of Korea)' 프로젝트를 시작한 맥도날드는 현재 전체 식재료의 60%를 국내산으로 활용하고 있다. '창녕 갈릭 버거', '보성녹돈 버거' 등 국내산 식재료를 내세운 한국의 맛 메뉴의 판매량은 1000만개에 달한다.

김기원 한국맥도날드 대표는 "맥도날드가 35주년을 맞이할 수 있게 된 것은 고객이 보내준 큰 사랑과 성원 덕분"이라며 "새로운 35년을 위해 맥도날드는 최고의 서비스와 메뉴를 제공하고 한국 사회에 사회적 책임도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유통경제부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