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간 국방예산 2600조원 이상 증가…방산 골드러시 시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에 따른 글로벌 방산 골드러시 시대 선점을 위한 적극적인 글로벌 방산시장 진출 전략이 필요하다는 보고서가 발표됐다.

27일 산업연구원은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글로벌 방산시장의 변화와 시사점’ 보고서에서 향후 10년(2023~2032)간 글로벌 국방예산은 기존 전망치 대비 2조달러(2600조원), 무기획득예산은 6000억달러(780조원) 이상 증가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우크라이나와 인접한 동·북유럽부터 북미, 아시아·태평양, 중동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적으로 앞다퉈 국방예산을 증액하고 있다는 것.

러-우 전쟁 장기화로 무기 수요도 급증 중이다. 하지만 무기 구매국들이 요구하는 높은 성능과 품질, 합리적인 가격, 신속한 납기능력, 안정적 군수지원, 그리고 기술이전과 산업협력(절충교역) 등을 충족시킬 수 있는 국가는 우리나라를 포함해 손으로 꼽을 정도다. 미국은 탄약류, 미사일 재고 부족에 고심하고 있다.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태리 등 주요 무기수출국들은 우크라이나 무기 지원에 따른 자국 전력공백 보충 수요로 기존 구매국들의 수요에 충분히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보고서는 이와 같은 분위기가 한국, 튀르키예 등 글로벌 방산 수출시장을 확대하려는 신흥 무기수출국들에 다시 오기 어려운 ‘천재일우’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향후 수년간 ‘글로벌 방위산업의 골드 러시 시대’를 선점하기 위한 주요 무기수출국들의 선의의 경쟁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작년 방산수출(수주 기준) 173억달러로 역대 최대실적을 기록한 우리나라는 러-우 전쟁 이후 글로벌 방산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무기수출국가로 부상했다. 올해도 우리나라는 현재까지 FA-50 경공격기(말련, 1조2000억원)와 K-2 전차 엔진(튀르키예, 3000억원), 탄약류, 소총류 등의 무기수출(수주 기준) 실적을 올렸으며, 향후 폴란드와의 K-2 전차, K-9 자주포, 천무에 대한 2, 3차 이행계약(300~350억 달러) 등을 통해 전년도 최고실적 경신에 매진하고 있다.

장원준 산업연구원 성장동력산업연구본부 연구위원은 “'2027년 글로벌 방산수출 4대 강국 진입'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향후 수년간 ‘글로벌 방산 골드러시 시대’의 수혜를 극대화하기 위한 보다 도전적이고 적극적인 시장진출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권역별 방산수출거점국가 확대, 신규 수출주력제품 발굴, 틈새시장 공략, 우방국과의 방산공급망 협력 강화 및 리스크 대응체계 조기 구축, 수출절충교역 지원방안 마련, 선진국 수준의 컨트롤타워 강화 등을 통해 ‘자유민주주의의 무기고’로서의 글로벌 위상을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산업IT부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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