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성 검증 연기된 신한울1호기…가동 시점 또 밀리나

PAR 보고서 제출 기한 연기…기존 6월에서 이달까지
지난해 조건부 운영 허가…최근 마지막 시운전 돌입
정부 계획 차질 불가피…이미 가동 시점 5년 미뤄져

경북 울진에 위치한 신한울 1·2호기 전경. [사진 = 아시아경제DB]

[아시아경제 세종=이준형 기자] 신한울 1호기의 안전성 검증이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다. 다음달로 예정된 신한울 1호기 상업운전 시점도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

14일 관계 부처에 따르면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 11일 제162회 회의에서 '신한울 1호기 운영허가 조건 변경안'을 수정·의결했다. 변경안의 핵심은 한국수력원자력의 신한울 1호기 수소제거장치(PAR) 최종보고서 제출 기한이다. 원안위는 보고서 제출 기한을 지난 6월에서 이달 말로 2개월 연장했다.

PAR는 원전 내 수소를 흡수하는 장치다. 지진 등 재난이 발생했을 경우 수소 농도를 조절해 원전 폭발 가능성을 낮춘다. 수소를 제거하지 못해 대형 사고로 이어진 대표적 사례가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다. 그만큼 PAR은 원전 사고 방지에 필요한 핵심 안전장치다.

이에 원안위는 지난해 7월 신한울 1호기 운영을 조건부 허가하며 PAR 안전성 입증을 요구했다. PAR이 대형 원전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장치인 만큼 철저한 안전성 검증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당초 원안위가 한수원에 제시한 기한은 지난 3월이었다. 하지만 한수원은 기한을 2개월 넘긴 지난 5월까지 보고서를 제출하지 못하다가 원안위에 기한을 1개월 연장해달라고 요청했다.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에서 진행 중인 PAR 안전성 실험 등 관련 일정이 지연됐다는 이유에서다.

문제는 한수원이 이미 한 차례 미뤄진 기한도 맞추지 못했다는 점이다. 한수원은 최근 원안위에 추가 실험 등을 이유로 최종보고서 제출 일정을 지난 6월에서 오는 10월로 4개월 연장해달라고 요청했다. 다만 원안위는 162회 회의에서 기한을 연장하되 마감 일정을 이달로 못 박았다. 단 추후 일정 등에 따라 원안위가 보고서 제출 기한을 추가 연장할 가능성도 있다.

신한울 1호기 안전성 검증이 또다시 미뤄지며 정부 계획도 차질을 빚게 될 전망이다. 당초 정부는 다음달 내로 신한울 1호기를 본격 가동할 계획이었다. 이에 신한울 1호기는 지난달 전력 계통을 연결하고 마지막 단계의 시운전인 5단계 시운전에 돌입하기도 했다. 하지만 다음달로 예정된 신한울 1호기 가동 시점은 PAR 안전성 검증이 지난 6월 마무리된다는 전제 하에 세워진 일정이었다.

신한울 1호기 가동 시점은 이미 정부 초기 구상보다 5년 이상 지연된 상태다. 2010년 4월 착공한 신한울 1호기는 2017년 4월 상업운전을 시작할 예정이었다. 다만 문재인 정부에서 안전성 평가, 품질 강화 등을 이유로 공사 일정이 미뤄지며 계획보다 3년 늦춰진 2020년 4월 완공됐다.

세종=이준형 기자 gilson@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경제부 세종=이준형 기자 gilso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