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 공적개발원조(ODA)에 사전·사후관리 강화한다

개발도상국에 인프라 기반 구축을 지원하고 한국의 개발경험을 전수하는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인 국토교통 국제개발협력사업(국토교통 ODA)의 사전 검토와 사후 관리가 강화된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24일 서울 중구 해외건설협회 교육센터에서 '2024 국토교통 국제개발 협력사업(국토교통 ODA)' 신규사업 모집 설명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국토교통 ODA 개선안을 발표한다고 19일 밝혔다.

국토교통 ODA는 그간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이 제안한 대상 국가와 사업 위주로 추진해왔으나, 2024년도 사업부터는 한국 기업의 진출과 후속 사업 연계가 가능한 전략적 가치가 높은 지역과 분야를 중심으로 사업이 추진되도록 사업 방향을 개선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ODA 대상국의 개발 수요에 기반해 국토교통 분야에 특화된 ODA를 지원하기 위한 절차가 강화된다.

구체적으로 제안 공모사업의 공모 시기를 3개월 앞당겨 사업의 타당성과 정책 부합성 등을 충분히 검토·조정하고, 부처별 기획 전략과제 추진을 활성화한다.

또 사업 수행기관의 현지 상주를 강화하고 '수석 자문제'(가칭)를 도입해 ODA 대상국과의 소통 강화 및 사업의 전(全) 주기적 관리를 강화한다.

아울러 유·무상 ODA, 민간협력사업(PPP) 등의 국토교통 ODA를 구체적인 프로젝트로 발전시켜 우리 기업의 해외수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다자은행 등과의 연계도 확대한다.

이 밖에 ODA 대상국을 상대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외부전문가를 활용한 사후평가제를 도입해 사업의 사후 관리를 강화한다.

국토부는 2024년도 국토교통 ODA 신규 사업 공모를 내달 시작하며 주택·도시, 건설기술, 지능형교통체계(ITS), 공간정보 등의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수행 능력을 갖춘 기업·기관 등의 참여를 접수한다.

한편 국토부는 이달 24일부터 다음 달 25일까지 이 사업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국토교통 ODA 명칭 공모전'을 진행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국토교통 ODA 사업을 통해 우리나라의 인프라 개발 경험을 개발도상국과 공유하고 이를 토대로 국내 기업과 기관이 해외건설시장에 활발히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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