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대우조선해양 인수 첫 단추…노조·중국 파고 넘어야

구조조정 우려한 양사 노조 반발

대우조선 노조 무기한 천막농성

현대重 노조도 반대 입장 공식표명

경쟁국 견제로 기업결합심사도 난항

조선 1위 다투는 중국 결정 주목

현대중공업 도크 전경.

[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삼성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전에 불참 의사를 밝히면서 현대중공업이 인수후보로 확정됐다. 최종 인수를 위한 첫 단추를 꿴 것으로 앞으로 노조 설득, 기업결합 심사 등이 해결해야할 과제로 남아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조선합작법인을 만들어 그 아래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 자회사인 현대삼호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을 둘 방침이다.

◆현실화된 노조 반대 = 인수 추진 소식에 양사 노동조합은 즉각 반발했다. 이들은 두 조선회사가 합병할 경우 인력 구조조정이 시작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13일 임시대의원대회를 통해 쟁의권 확보를 위한 절차에 돌입한다. 이후 17~18일 이틀간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매각 철회를 요구하며 무기한 천막농성에 나서기로 하는 등 강경 투쟁을 예고한 상태다.

현대중공업 노조도 "동반부실 우려되는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반대한다"며 "여전히 조선 경기는 불안정한 상태라 동반부실에 빠지면 구조조정은 가속화할 것이고 노사갈등은 더욱 깊어질 것"이라고 반대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기업결합심사 난항 우려 = 현대중공업그룹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마무리 지으려면 우리나라 공정거래위원회를 포함해 유럽, 미국 등 주요 시장 당국의 기업결합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공정위는 기업결합으로 인한 시장집중도 변화, 진입 용이성 등 관련 시장에서의 경쟁제한성을 분석, 신고 후 최장 120일 안에 결정을 내리게 된다. 2016년 공정위는 SK텔레콤과 CJ헬로비전의 기업결합 심사를 8개월가량 끌다 두 회사의 인수합병(M&A)을 불허한 바 있다.

초대형 조선소 탄생으로 인한 경쟁국의 견제도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은 전세계 1~2위 조선업체인 데다 인수에 완료되면 시장점유율(수주 잔량 기준)이 21.2%까지 높아지기 때문이다.

특히 중국의 결정이 주목된다. 지난해 8월 미국 퀄컴은 네덜란드의 NXP반도체를 인수하려다 중국 정부의 승인을 받지 못해 인수를 포기했다.

◆중복사업, 양날의 검 = 인수 후에는 중복된 사업을 어떻게 통합할지도 관심사안이다. 구조조정이 필연적이라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대우조선해양 인수로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업 사업비중이 높아진 것 또한 양날의 검이다. 초대형 조선사는 규모의 경제로 수주전에서 협상력을 높일 수 있지만 업황 변동에 취약하다. 한국신용평가는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시 조선업 매출 비중이 지난해 32%에서 45%로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그룹의 사업구조가 조선업 업황에 민감한 구조로 전환되는 셈이다.

업계 관계자는 "조선사 규모가 커지면 선주 중심의 수주환경에서 쉽 빌더(선박회사)의 영향력을 키워 수주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업황에 휘둘릴 가능성도 크다"며 "향후 글로벌선박 시장에서 규모를 키운 것이 어떻게 작용될진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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