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 대출' 쪼그라든 캐피털社…중고차 바꿔타고 탈출구 찾기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국내 신차 자동차금융 산업의 무게 중심이 캐피털 회사에서 은행ㆍ신용카드사쪽으로 기울고 있다. 신차 자동차금융은 그동안 캐피탈사의 핵심 먹거리였다. 캐피털사는 대안으로 중고차 금융에 총력을 기울고 있지만 이 역시 여의치 않다.19일 금융권에 따르면 올 1분기 KB캐피탈의 신차 금융 실적이 전년동기대비 40% 감소한 3685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1분기 6144억원에 달했던 신차 금융 실적은 2분기 5000억원대로 떨어진 뒤 감소세를 보이며 3000억원대까지 내려왔다.JB우리캐피탈도 지난해 1분기에 비해 올해 신차 금융이 35.88% 감소했다. JB우리캐피탈은 신차금융이 2016년 2분기 7205억원까지 규모가 컸으나 지난해 1분기 4409억원까지 떨어졌고 점차 줄어 올해 1분기 2827억원까지 쪼그라들었다. 두 회사는 캐피털업계 상위 5위 이내에 있는 업체다.올해 1분기 신차 금융 실적이 크게 줄어든 이유는 타 금융업권의 자동차 금융 진출 때문이다. 수신 기능이 있는 은행이나 신용등급이 높은 카드사는 상대적으로 대출이나 할부 금리가 낮다. 경쟁력은 조달금리. 신용등급이 높은 은행이나 카드사를 캐피탈 회사들이 따라갈 수 없는 구조다.한국신용평가에 따르면 자동차할부ㆍ리스 취급액 점유율이 카드사가 2014년 12월 10.3%에서 지난해 9월 17.5%까지 증가했다. 반면 캡티브(전속계약) 캐피털사는 53.4%에서 52.0%로, 그 외 캐피털사는 36.4%에서 30.5%로 감소했다.또 금리 상승기에 접어들면서 캐피털사가 조달금리 상승을 감당하기 쉽지 않다는 점도 영향을 미쳤다.한 캐피털사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캐피털사들은 그동안 캡티브사 기반과 공격적인 이벤트로 고객을 확보해 왔는데 조달비용이 늘면서 마진율이 줄고 혜택을 제공하기 쉽지 않게 됐다"며 "현실적으로 다른 시장에 주력할 수 밖에 없는 구조"라고 설명했다.일각에선 한국GM 사태가 캐피털사의 신차 금융실적이 악화시키는데 한몫을 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KB캐피탈과 JB우리캐피탈, 하나캐피탈은 한국GM과 전속계약을 맺고 있다. 한국GM은 군산공장 폐쇄 및 구조조정 문제로 올해 1분기 신차 판매가 곤두박질쳤다. 반면 현대ㆍ기아자동차와 전속계약을 맺고 있는 현대캐피탈의 신차 판매 실적은 대체로 양호했다.캐피털 업계는 조달금리 등 전반적인 시장 상황이 은행이나 카드사에 비해 유리하지 않다는 판단을 하고 중고차 금융에 집중하고 있다. KB캐피탈의 1분기 중고차 금융 실적은 지난해 1분기에 비해 31.5% 증가한 2808억원을 기록했다. 아직까지 신차에 비해 실적은 적지만 두 차종간 실적 격차가 줄고 있어 조만간 중고차 금융 실적이 신차를 앞설 것으로 예상된다.JB우리캐피탈도 신차 금융 이외에 중고차 금융과 R&C금융(리테일ㆍ기업금융)을 확대했다. 신차 금융을 제외한 두 금융이 전체 영업실적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1분기 52.6%에서 올해 1분기 62.4%로 10%포인트 가량 증가했다.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금융부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