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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 국내 조선업에 대한 구조조정 방안이 차일피일 미뤄지면서 한국 조선업은 급격히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 한국은 2012년 중국에 1위를 내준 데 이어 이제는 일본에도 쫓기고 있다. 15일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9월 말 기준 한국의 수주잔량은 2234만CGT로 2003년 9월 말(2161만CGT) 이후 13년 만에 최저치로 급감했다. 9월 말 현재 중국이 3417만CGT로 1위, 일본은 2111만CGT의 수주잔량을 보유하며 2위인 우리나라를 바짝 뒤쫓고 있다. 한국과 일본의 수주잔량 격차는 지난 7월 말 215만CGT에서, 8월 말에는 150만CGT에서 이번 달에는 123만CGT로 갈수록 좁혀지고 있다. 특히 지난 9월 한 달간 우리나라 조선업체가 수주한 선박은 단 3척에 그쳤다. 조선 수주량이 점점 쪼그라들면서 국내 조선업체가 보유한 일감은 한 달 새 더 줄어들어 13년 만에 최저수준까지 떨어졌다.우리 정부가 '민간 자율 원칙'을 내세워 국내 조선업에 대한 구조조정이 지지부진 한 상황에 중국과 일본은 정부의 강력한 리더십을 바탕으로 업체 간 제휴·합병을 통한 대대적 구조조정 작업을 벌이며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실제 일본은 1위 조선사인 이마바리조선과 미쓰비시중공업·오시마조선·나무라조선 등 4사(社)가 지난달부터 상선(商船) 부문에서 합병 수준의 제휴 협상을 벌이고 있다. 수주와 부품 조달, 기술 개발을 공동으로 해 원가를 대폭 낮춰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일본은 아베 정부 출범 직후인 2013년 유니버설조선(당시 업계 2위)과 IHI마린유나이티드(7위)를 통합해 세계 4위의 조선사를 출범시키기도 했다. 중국은 지난 5월 중국 최대 국유 조선사인 중선중공(CSIC) 산하의 6개 조선소를 3개로 통폐합한 데 이어 중대형 조선소 11개를 합병해 중국 내 4위 조선소로 재편했다. 중국 정부는 '13차 5개년 경제개발계획'에 따라 2020년까지 기술력과 산업 규모 면에서 한국과 대등한 수준까지 발전하겠다는 게 목표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한때 세계 1위를 굳건히 지켰던 조선업이 너무 빠르게 추락하고 있다"며 "구조조정이 빨리 마무리돼야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업체별 대응책이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우리나라 조선업계는 수주 절벽에 빠진 상태에서 구조조정마저 지지부진하다"며 "수주 가뭄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생산 설비와 인력을 줄이지 않으면 한국 조선업계 전체가 공멸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심나영 기자 sny@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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