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 ‘연비·배기성능’ 향상, 가변밸브 기술 특허출원↑

연도별 가변밸브 듀레이션기술의 특허출원 동향 그래프. 특허청 제공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엔진밸브가 열린 시간을 제어해 자동차 연비와 배기성능을 높이는 ‘가변밸브 듀레이션(VVD·이하 듀레이션)’ 기술에 관한 특허출원이 증가하고 있다.이 기술은 자동차가 고속주행 또는 경사면을 이동할 때 공기를 흡입해 주행하면서 동력을 얻는 점에 착안, 엔진밸브의 열림과 닫힘 시기를 최적화하는 데 기반을 둔다.5일 특허청에 따르면 듀레이션 기술의 특허출원은 지난 2008년 4건에서 2014년 14건, 2015년 19건 등으로 증가하는 추세다.이는 기존의 가변밸브 타이밍기술(VVT·이하 타이밍기술)에 듀레이션 기술을 접목해 자동차의 연비·배기성능을 향상시킴으로써 최근 강화되고 있는 배기가스 규제 및 연비 향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업계의 기술방향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듀레이션의 주된 특허출원 기업은 현대·기아자동차(29건), 도요타자동차(2건), 히타치(2건) 등의 순으로 조사된다.

가변 밸브 타이밍 및 가변 밸브 듀레이션 기술 요약자료. 특허청 제공

이와 별개로 기존에 주로 이용돼 온 타이밍기술은 지난 2006년~2015년 관련 특허가 총 360여건 출원된 것으로 파악된다. 단 연도별 현황에선 지난 2008년 51건으로 정점을 찍은 후 2011년~2015년 사이 연평균 29건이 출원되는 등 특허출원이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된다. 이는 자동차 업계 내 타이밍기술에서 듀레이션기술로 기술판도가 바뀌고 있음을 방증하는 하나의 예시자료가 된다.현 시점을 기준으로 타이밍기술의 다출원 기업은 현대·기아차(114건), 쉐플러(46건), 도요타자동차(20건), 히타치(19건), 미쯔비시자동차(18건) 등이 꼽힌다. 손창호 에너지심사과장은 “고효율 저연비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자동차 유해 배기가스 배출에 대한 규제도 한층 더 강화될 전망”이라며 “이에 따라 시장에선 가변 밸브와 관련된 다양한 기술의 특허출원이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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