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남구, 올해 상반기 민원행정 서비스 ‘합격점’

지난해 하반기 比 2.4% 증가[아시아경제 박선강 기자]광주광역시 남구(청장 최영호) 주민 대다수는 남구청이 제공하는 각종 민원행정 서비스에 대해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구는 20일 최근 실시한 ‘2016년도 상반기 민원행정 서비스 품질평가’에서 주민 만족도가 95.6%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2016년도 상반기 민원행정 서비스 품질평가’는 올해 상반기 기간 처리 완료된 유기한 민원 2838건 중 임의 표본으로 10% 가량인 299건을 표본으로 삼아 해당 민원을 제기한 민원인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가 이뤄졌다. 조사는 전화 모니터링과 우편조사 2가지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조사 항목은 ▲민원처리 환경 ▲민원접수 용이성 ▲친절성 ▲민원처리 신속성 ▲민원처리 결과 공정성 ▲체감 만족도 ▲인식 전환 등 7개 항목으로 진행됐다. 조사결과 올해 상반기 민원행정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95.6%로 조사돼 지난 해 하반기 민원행정 서비스 만족도인 93.2%에 비해 2.4%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항목별 만족도에서는 민원처리 환경 분야에 대한 만족도가 96.2%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뒤를 이어 민원신청 접수 용이성(95.9%), 민원처리 공정성 및 남구청에 대한 인식 전환(95.8%), 민원처리 신속성(95.6%), 체감 만족도(95.2%), 민원처리 친절성(95.0%) 순이었다. 남구는 상반기 민원행정 서비스 만족도 조사에서 부족한 부분으로 나타난 민원처리 친절성과 체감 만족도 분야에 대한 개선책을 마련해 민원행정 서비스의 질적 향상 및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남구 관계자는 “주민의견을 수렴한 결과 구청을 방문한 민원인들은 전반적으로 우리 구청에서 제공하는 각종 민원행정에 대해 만족해하는 것 같다”며 “향후에도 적극적이고 친절한 맞춤형 민원처리를 통해 주민의 불편사항을 개선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박선강 기자 skpark82@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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