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경현 구리시장 집무실 민원상담실로 바꿔 '호평'

백경현 구리시장(중앙)이 집무실을 찾은 민원인들과 이야기를 하고 있다.

[아시아경제(구리)=이영규 기자] 지난 4월 선거를 통해 당선된 백경현 구리시장이 부임 후 구리시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을 불어넣고 있다.  백 시장은 부임 후 64.8㎡(21평)규모의 시장실을 없앴다. 그 자리에는 시민 소통 공간인 민원상담실이 들어섰다. 대신 시장 집무실은 기존 시장실 옆 소회의실로 옮겼다. 면적도 48.2㎡(14평)로 줄였다.  백 시장은 당선 직후 혼자 쓰는 시장실이 넓을 필요가 없다며 축소를 지시했다. 이에 따라 시장실을 헐고 만들어진 민원상담실은 시민과의 소통공간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우선 출입구가 전면으로 배치돼 시민들이 손쉬게 출입이 가능하다. 상담실을 둘러싼 창과 문은 안을 훤히 들여다볼 수 있도록 유리로 설치됐다. 시장실이 바로 옆에 있어 청원경찰을 배치해야 하지만 시민들의 불편을 고려해 배치하지 않았다.구리시 관계자는"시장실을 개조한 민원상담실이 시장과 시민 간 소통창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며 "민원상담실을 이용하는 대다수 시민들도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한 구리시민은 "민원상담실에 가면 언제든지 시장과 마주 앉아 대화를 나눌 수 있다"며 "애로사항을 경청해주고, 해결책을 같이 찾는다는 점에서 많은 변화를 느낀다"고 밝혔다. 지난 10일 부임한 남기산 부시장도 자신의 집무실을 근무시간에 개방하고 있다. 직원들이 언제든지 보고나 결재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외부 행사로 자리를 비우면 메모만 남기면 된다. 메모를 확인한 뒤 남 지사는 즉시 결재해 직원에게 연락까지 해준다.  구리시는 소통행정 강화를 위해 국장 등 간부들의 밀폐형 집무실도 점차 개방하기로 했다. 백 시장은 앞서 지난달 취임사에서 소통의 시장, 통합의 시장, 미래의 시장이 되기 위해 초심을 잃지 않고 변함없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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