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HS,'TV 화질 경쟁 무의미…콘텐츠 공급망과 협력 강화해야'

▲데보라 양 IHS 이사가 23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2016년 한국 디스플레이 콘퍼런스'에서 '2016년 전 세계 TV 공급 사슬 및 경쟁구도 세션'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원다라 기자)

[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 TV업체들의 고화질 등 스펙 경쟁은 더 이상 무의미하다는 전망이 나왔다. 소비자들이 체감할 수 없는 화질경쟁 대신 넷플릭스, 유튜브 등 콘텐츠 공급망을 활용한 서비스로 편의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23일 시장조사업체 IHS는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2016년 한국 디스플레이 콘퍼런스'를 열고 '2016년 전 세계 TV 공급사슬 및 경쟁 구도 분석'세션에서 이 같이 전망했다. 이날 발표에 나선 데보라 양 IHS 이사는 "TV시장의 룰이 바뀌고 있다"며 "인터넷 기업들도 TV 생태계에 뛰어들고 있다"고 말했다. 양 이사가 언급한 인터넷 기업들은 넷플릭스, 유튜브, Letv 등이다. 지난해에는 12월 Letv가 TV 제조 원가를 공개한 바 있다.주 수입원을 하드웨어가 아닌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멤버십으로 보고 있다는 의미다. 양 이사는 "지난 1월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CES 2016)서 모든 업체들이 새로운 기능을 집어넣기 위한 노력을 보여줬지만 애석하게도 TV 시장 침체를 이겨낼 만큼 혁명적이라고는 할 수 없다"며 "오늘날 TV는 2m 가량 떨어져 본다고 가정 했을 때 화질이 어떻게 다른 지 일반 소비자 입장에서 차이를 감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날 TV 업체들이 새로운 기능을 집어넣으려고 하는 것은 무의미하다"며 "창의적인 대안을 모색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양 이사는 TV의 창의적인 대안으로 '콘텐츠'를 꼽았다. 인터넷 업체들과의 협조도 강조했다. 실제 최근 인터넷 기업들은 이 같은 형태로 삼성전자, 소니 등 TV 제조업체들과 함께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지난 22일 삼성전자 TV신제품을 소개하는 미디어데이에서 이원진 삼성전자 부사장은 "삼성전자 TV 신제품에 넷플릭스 서비스를 몇 개월간 무료로 사용해 볼 수 있도록 탑재됐다"고 밝힌 바 있다. 인터넷 기업들의 입장에서도 유럽 등에서는 BBC, 아마존 등 로컬 업체들의 진입 장벽을 넘지 못하고 있는 만큼 전통적인 TV 제조업체들과의 공동 개발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올해 TV 주류 크기로는 40인치를 꼽았다. 양 이사는 "TV 교체주기는 5년에서 7년 사이인데, 최근 교체 경향을 보면 기존 주류였던 32인치 TV에서 40인치로의 변화가 감지된다"고 말했다. 55인치형 초고화질(UHD) TV로 수요가 건너 뛸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았다. 양 이사는 "올해 TV 업체가 가격을 낮춰 40인치대로의 전환을 가속화한다면 TV 시장 침체기를 타개해나갈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삼성전자, LG전자, TCL 등은 42인치를 메인 크기로 추진하고 있다. 55인치의 경우 삼성전자, LG전자가 전체 시장 점유율의 45%를 차지하고 있어 다른 TV 업체들로서는 시장 진입이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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