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업 수출 애로 없앤다…맞춤형 금융 등 지원책 마련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정부가 항공산업에 특화된 맞춤형 금융상품을 마련하는 등 향후 3년간 115억달러 규모의 물량수주가 예상되는 국내 항공산업의 수출 확대를 위한 전략 마련에 나섰다.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8일 오후 대전 항공우주연구원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항공산업 수출산업화 촉진전략'을 발표했다. 산업부는 항공업계의 수주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업계의 애로사항을 수렴하고 관계기관 특별팀(TF)을 통해 5개 우선 지원정책을 선정, 추진하기로 했다.먼저 금융 분야에서는 무역보험공사의 수출기반보험 지원을 통해 대형 물량 수주에 필요한 자금조달을 돕는다. 장기적으로는 항공산업에 특화된 맞춤형 금융상품을 마련하기로 했다.연구개발(R&D) 분야에서는 대형 물량 수주와 연계되는 유망 항공부품·기술을 개발하고, T-50 등 군용기 수출에 필요한 신규 개발과 민·군 공통 핵심기술 개발을 중심으로 지원하기로 했다.국내 항공기업은 향후 3년간 세계 주요 민항기 제조업체로부터 날개구조물, 동체, 도어시스템 등 115억달러 규모의 물량을 수주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들은 특히 항공산업 특화 금융지원제도를 조속히 마련해줄 것을 요청했다. 최근 세계 주요 항공기 제조업체들이 시장의 단가인하, 적기납품 압력으로 아웃소싱을 확대하고, 협력업체를 재편하는 과정이다.업계 관계자는 "국내기업에는 사업참여를 통해 한단계 도약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며 "해외 항공업계는 선수금 미지급, 사후 송금방식 등 타 업종과는 다른 거래 관행이 있어, 산업 특성을 반영한 금융제도의 적기 마련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이에 김재홍 차관은 “"공산업이 창조경제의 핵심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정부의 지원방안을 조속히 시행하고, 업계에서 건의한 사항도 검토해 지원하겠다"고 답했다.또한 "무인항공기는 세계 항공기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항공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분야로, 산업부가 15대 산업엔진 프로젝트로 추진 중인 틸트로터(수직이착륙의 일종) 무인항공기를 포함하여 미래 항공기 기술개발에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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