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대우전자, 中 시장에 본격 진출…프리미엄으로 승부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동부대우전자가 세계 최대 가전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 시장에 진출을 선언했다. 전량을 한국 광주공장에서 만들어 수출하는 '메이드 인 코리아' 마케팅으로 프리미엄 이미지를 강조, 저가 공세를 펼치는 중국 업체 등 경쟁사들과 차별화를 꾀하겠다는 전략이다. 동부대우전자는 31일 중국 천진 영업총괄을 중심으로 상해와 북경에 판매 지사를 설립하고 3도어냉장고, 드럼업세탁기 등 제품 판매에 들어갔다고 발표했다. 800리터대 대용량 양문형 냉장고, 대용량 드럼세탁기 등 프리미엄 제품과 벽걸이 드럼세탁기(미니) 같은 차별화된 제품으로 중국 시장을 뚫을 계획이다.

현지 고객들이 중국 상해 양판점 매장에서 동부대우전자의 벽걸이 드럼세탁기 미니를 살펴보고 있다.

국내선 중저가 보급형 제품으로 승부를 걸었던 동부대우전자가 중국에선 반대로 프리미엄 시장을 겨냥하는 까닭은 이 시장의 성장세 때문이다. 중국 백색가전시장은 중국 정부의 경기부양 정책과 국민들의 소득 수준이 증가에 힘입어 연 10% 이상 성장하고 있다. 더구나 중국정부가 가전하향정책(백색가전 구매 시 보조금을 주는 정책)을 진행하는 동안 중저가 제품 위주로 보급돼 앞으로 프리미엄 시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고 있다. 동부대우전자는 구매력 있는 소비자들이 밀집돼 있는 동부 지역을 우선 공략해 브랜드 인지를 높인 뒤 향후 주변 위성도시로 영업망을 넓혀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 같은 전략에 따라 상해 최대의 번화가인 난징동로에 위치한 띠이 백화점과 파바이반 백화점에 입점을 완료했으며 항주, 닝보 등 상해 주변 10개 도시의 가전 양판점에도 전용 매장을 설치하고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북경 지역에서는 중국 최대 규모의 주거용품 판매점 'B&Q China'에 입점했으며 다음 달에는 중국 최대 가전 양판점인 궈메이서도 제품을 판매할 계획이다. 동부대우전자는 향후 세탁기 냉장고 등 대형가전 이외에 전자레인지 오븐 등 소형가전 판매도 검토하고 있다. 중국에 앞서 진출한 삼성전자 LG전자와 차별화를 두기 위해 동부대우전자는 중국에 수출하는 제품 전량을 한국 광주공장에서 만든다는 방침을 세웠다. 중국 현지서도 '메이드 인 코리아'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펼칠 예정이다. 한국에서 생산해 수출하면 물류비 등이 더 들어 가격 경쟁력이 자칫 낮아질 우려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전력을 취한 까닭은 중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한국산'이 고급제품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동부대우전자 관계자는 "현지의 경쟁사들과의 차별화를 위해 중국 수출 전 제품을 한국 광주공장에서 공급, 한국에서 생산한 프리미엄 제품이라는 점을 강조할 방침"이라며 "현지 백화점 및 양판점 매장 내 POP 광고와 각종 판촉물에 한국어를 강조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제 막 중국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지만 출발은 좋다. 동부대우전자의 효자상품인 벽걸이 드럼세탁기 '미니'는 이달 초 중국 현지 유통업체와 1만대 규모의 공급계약을 체결했고 출시 2주 만에 1600대가 팔려나갔다.동부대우전자 관계자는 "중국의 구매력 급증과 산업구조 고도화 등 변화에 맞추어 동부대우전자는 현지 경쟁업체들과는 차별화된 한국산 프리미엄급 제품을 앞세워 현지 시장을 공략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민영 기자 argus@<ⓒ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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