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 얼굴' 정부청사에 '외국계 커피전문점'이 웬말?'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정부서울청사 내 커피숍1

"나라의 얼굴 격인 정부서울청사에 전통찻집이 아닌 외국계 커피 전문점이 웬말이냐?" VS "공무원들도 맛있는 고급 커피를 즐길 권리가 있다".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 외국계 커피전문점이 5년간 독점 영업을 하고 있는 것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12일 안전행정부에 따르면 지난 2008년부터 정부서울청사 1층 로비에선 C커피 전문점이 5년째 독점 영업 중이다. 로비 한쪽을 이용해 제조 및 판매대가 마련돼 있고, 안쪽에 30~40명 정도가 앉을 수 있는 테이블도 있다. 워낙 사람이 많이 오가는 곳이라 하루 1000여명 이상이 이용해 월 매출액 1~2억원을 넘는 등 성업 중이다. 이 가게는 임대보증금 없이 연 매출액의 12%를 정부에 내는 조건으로 입점했다. 이 전문점에서 매달 정부에 내는 돈은 약 1000만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로비에 커피를 파는 매점이 있긴 하지만 워낙 외진데다 커피 전문 브랜드가 아니라 외면당하고 있어 사실상 독점 영업 중이다. 이 커피 전문점의 입점은 당시 청사 1층이 일반 국민들이 출입증 없이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도록 개방되면서 직원 및 민원인들의 편의시설 설치 명목으로 이뤄졌다. 그러나 이 커피 전문점이 외국계 업체라는 점이 논란을 낳고 있다. 대한민국의 '심장부' 격인 정부서울청사에 외국계 커피 전문점이 어울리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해외로 막대한 로열티를 지급하는 외국계 커피 전문점을 정부가 나서서 홍보해주고 이용을 권장하고 있는 꼴이라는 것이다. 이 커피 전문점에서 판매되는 커피값이 3000∼6000원 수준으로 지나치게 비싸다는 불만도 높다. 3000∼3500원 수준인 청사 구내식당 밥값보다도 비싸다는 것이다. 외국계 커피 전문점 대신 전통차를 파는 가게가 어울린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전통차를 대내외적으로 널리 보급하고 홍보하는 효과가 있고, 외국인들도 청사를 자주 찾는 만큼 우리 전통 차문화를 해외에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된다는 것이다. 한 정부 청사 근무 공무원은 "솔선수범해야 하는 정부가 막대한 로열티를 해외에 지급하는 외국계 커피 전문점의 장사를 도와주고 있는 셈"이라며 "찻집이 필요하다면 우리 고유의 차문화를 알리고 차 재배 농가들을 도울 수 있는 전통찻집을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같은 비판론은 2008년 이 커피 전문점이 최초 입점할 때부터 제기됐었다. 하지만 당시 원세훈 행정안전부 장관이 담당 실무진의 격렬한 반대를 무릅쓰고 외국계 커피전문점을 입점시켰고, 이후 해당 실무진은 '미운 털'이 박혀 좌천까지 된 것으로 알려졌다. 원 전 장관은 서울시청 근무 시절에도 시 청사에 외국계 커피전문점을 입점시켜 논란을 일으켰었다. 반면 입맛에 국적이 무슨 상관이냐는 반론을 펴는 공무원들도 있다. 고급 커피에 익숙해진 입맛에 맞는 커피 전문점이면 외국계라고 배제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또 비교적 싼 값에 고급 커피를 즐길 수 있어 좋다는 반응도 나온다. 동네 테이크아웃점 등보다는 다소 가격이 비싸긴 하지만공무원들의 경우 신분증을 제시하면 10% 안팎을 할인해주기 때문이다. 안행부는 이같은 논란에 고민을 거듭했지만 올해 초 결국 C커피전문점의 영업 기간을 1년 연장해 내년까지 커피를 팔도록 해줬다. 직원 및 입주 기관 의견 수렴 결과 '커피 맛'에 손을 들어 준 이들이 많았다는 것을 그 이유로 들었다. 다만 내년 이후엔 로비 활용도를 높이는 차원에서 커피 전문점을 아예 없애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그러나 정부청사의 외국계 커피 전문점을 둘러싼 논란은 일단 1년간 더 이어지게 됐다.김봉수 기자 bskim@<ⓒ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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