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주 예스24 비즈니스와 경제 부문 추천도서 3
페이스북, 애플, 삼성…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현재 세계 시장을 이끌어가는 IT기업이라는 것이다. 많은 젊은이들의 선망의 대상이며 입사하고 싶어하는 기업이기도 하다. 이들의 행보에 전세계가 주목하고 있으며 늘 이슈를 몰고 다닌다. 현재는 물론이고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기업이기도 하다. 이들 기업의 성공 배경에는 시대를 앞서가는 혁신적 기술과 창조정신이 뒷받침하고 있다. 이들 세 기업의 성공사례와 기업 정신을 다룬 책 3권을 소개한다.
지구촌 10억 인구를 한 가닥 보이지 않은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페이스북은 명실상부한 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사이트다. 2004년 2월, 인터넷 공간에 뿌리내린 이후 지난 10년간 페이스북은 온라인상에서 사람들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송두리째 바꿔놓고 있다. 이 거대한 온라인 혁명의 중심에는 CEO인 마크 저커버그가 있었다. 그의 담대한 비전과 철학은 캠퍼스 담장 안에 머물렀던 작은 사이트를 전 세계 10억 인구에게 없어서는 안 될 삶의 일부분으로, 그리고 전혀 새로운 생태계를 창조하며 그 자체로 하나의 플랫폼으로 발전시켰다.인텔의 소셜미디어 전략가인 예카테리나 월터는 페이스북의 경이로운 성공과 마크 저커버그의 비즈니스 비밀에 대한 궁금증을 풀고자 했다. 그래서 저커버그가 어떻게 10억 명의 이용자를 거느린 사이버 제국을 세울 수 있었는지 그의 창업 비전과 경영 원칙에서 그의 성장 과정과 페이스북의 역사까지 파고들었다. 특히 저커버그의 창업가정신, 혁신적 아이디어, 세상을 바꾸겠다는 사명감, 강력한 실행력은 물론 제대로 된 기업문화를 다지기 위한 노력, 최고의 인재를 손에 넣는 노하우, 최고운영책임자인 셰릴 샌드버그와의 파트너십 등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깊이 있게 다루고 있다.
애플스토어의 성공을 제대로 분석하고 있다. 애플의 비전, 애플이 직원을 채용하는 방법, 애플의 직원 교육법, 동기부여와 소통, 고객응대 매뉴얼, 애플의 서비스 5단계와 시간관리, 매장을 가꾸는 방법 등 애플스토어의 모든 것을 상세히 공개하고 있다. 《애플스토어를 경험하라》가 담고 있는 이야기들은 애플처럼 전자제품을 파는 회사에만 필요한 전략이 아니다. 판매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이나 설계, 제조, 교육, 의료, 경영, 기획, 마케팅 등 사람을 상대하는 비즈니스의 최전선에서 활약하는 이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풍부하게 제공하기 때문이다. 또한 아직 국내 입점하지 않아 애플스토어를 소문으로밖에 만날 수 없었던 독자들에게 애플만의 특별한 서비스를 경험해볼 좋은 기회를 제공해줄 것이다.
지난 1월, 삼성전자가 200조 원의 매출액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올렸다는 보도가 나왔다. 명실공히 글로벌 초일류기업으로 자리매김한 삼성에 새삼스레 ‘성공’이라는 단어를 붙이는 것이 무색한 이 시점에서 우리는 한 가지 질문을 던질 수 있다. “우리는 삼성이 어떻게, 왜 성공했는지를 냉정하고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있는가?” 이 책은 이런 질문에 구체적인 답을 내놓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삼성의 성공에 관한 논의는 한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 다양한 시각과 필요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경영 일선에 있는 최고 경영자나 임원이 삼성의 경험에서 우러난 구체적인 교훈과 직관을 얻을 수 있는 책은 보기 드물다. 추상적인 학문적 논의나 삼성에 대한 ‘용비어천가’ 식의 예찬은 시간을 쪼개서 책을 읽는 재계의 독자들에게 지적인 갈증만을 남기고 있다. 이 책은 그러한 애로와 갈증을 풀어줄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삼성의 성공 노하우와 경영 전략을 전하기 위해 기획됐다.박종서 기자 jspark@<ⓒ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온라인뉴스본부 박종서 기자 jspark@ⓒ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