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블랙박스는?'···소비자가 직접 평가한다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소비자가 직접 평가한 차량용 블랙박스 비교정보가 나온다. 공정거래위원회는 28일부터 자동차 분야에서 소비자 관심이 가장 큰 품목인 자동차 블랙박스에 대한 소비자 평가를 시작한다고 이 날 밝혔다. 이는 스포츠 유틸리티차량(SUV), 멀티플렉스 영화관, 스키장에 이어 공정위가 운영하는 '소비자 톡톡'의 네번째 평가 품목이다. 이번 평가대상은 국내서 주로 판매되고 있는 아이나비 블랙 클레어2·블랙뷰·프로비아·파인뷰 등 63개 업체의 132개 제품이다. 평가대상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라면 누구나 평가에 참여할 수 있다. 카메라(시야각, 상황식별성), 사용편리성, 오동작, 가격, A/S 등 5개 항목에 대해 별점평가를 하면 된다. 블랙박스에 대한 장단점, 특징 등 의견도 게재할 수 있다. 비교정보는 스마트컨슈머(//www.smartconsumer.go.kr)를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된다. 스마트컨슈머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스마트폰에서도 평가결과를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다. 다만 신뢰성 확보 차원에서 평가 인원이 10명 이상인 스키장에 대해서만 결과를 공개한다. 또 의도적으로 고평가하거나 저평가하는 일이 없도록 정보검증을 진행한다. 평가가 왜곡된 사례는 평가결과에서 제외되거나 비공개 처리된다. 공정위는 평가에 참여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추첨 등을 통해 갤럭시 탭, 아이패드 미니, 문화상품권 등을 지급할 예정이다. 김정기 소비자안전과장은 "블랙박스 평가를 시작으로 올해에도 보다 다양한 품목에 대한 평가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소비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전문가 구매가이드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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