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욱 前 농심회장 '중기 혁신 원동력은 창의적 아이디어'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중소기업들이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임직원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이끌어낼 수 있는 열린 조직문화로 바뀌어야 한다."전경련 경영자문단 자문위원인 손욱 전(前) 농심 회장은 19일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와 중소기업중앙회가 공동개최한 제17회 중소기업혁신스쿨에서 '변화와 혁신, 중소기업의 대응전략'을 주제로 강연했다.그는 강연을 통해 "신기술개발과 제품혁신을 두고 글로벌 무한경쟁을 벌이는 개방화시대에 우리 중소기업들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임직원들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이끌어내야 한다"며 "이를 조직과 제품혁신에 반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 위원은 이러한 열린 조직으로 변신에 성공한 사례로 GE를 들었다. GE의 경우, 본사는 물론, 협력사 임직원이 자유롭게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는 상상돌파 프로젝트를 통해 차세대 청진기와 15% 이상 연료가 절감되는 하이브리드 기관차 등 미래 성장 아이템을 발굴하고 성장모멘텀을 마련했다.이날 ‘해외 영업환경과 국제화 전략’이란 제목으로 두 번째 강연을 한 이봉구 위원(現 전경련 경영자문단 자문위원)은 "우리 중소기업들이 넓어진 경제영토를 활용한 해외시장 진출 성공을 위해서는 해당국가의 문화를 철저히 이해하고 현지사회에 적응하는 현지화 전략(Glocalization)이 필수요소"라고 중소기업 CEO들에게 조언했다.이 위원은 해외건설 사상 처음으로 아프리카 카메룬에 진출한 본인의 성공담을 소개하면서 현지의 문화와 법, 규제에 익숙한 현지 인재 확보가 성공적인 현지화 전략의 지름길임을 강조했다.이 위원은 기아자동차 미국 법인장을 역임했으며, 대한민국 최초로 철도객차를 수출하고, 해외건설 사상 처음으로 아프리카 카메룬 진출을 이끌어 낸 1세대 해외주재원으로 30년간 해외에서 활동한 글로벌 마케팅 전문가다.이창환 기자 goldfish@<ⓒ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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