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남양유업이 내달 초부터 던킨도너츠에 우유공급을 중단키로 밝힌 가운데 외식업체들은 비상이 걸렸다. 이번 우유공급 중단이 던킨도너츠에 그치지 않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남양유업과 계약 종료 시점이 앞서 있는 던킨도너츠가 우선 통보받은 것일 뿐 다른 업체들도 계약이 만료되는 순으로 추가 통보를 보낼 수 있다"고 말했다.특히 공급처가 단일화된 업체들의 경우, 최근 우유 공급 중단사태를 더욱 예의주시하고 있다. 우유공급 중단 시 당장 새로운 구매처를 찾아 나서야하기 때문이다.엔제리너스커피는 현재 푸르밀에서만 공급받고 있다. 현재까지는 공급물량 감소나 가격 인상 등에 대해서 통보받은 바 없지만 우유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공급처를 다변화시키는 방안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엔제리너스커피 관계자는 "우유공급은 통상 1년 단위로 계약하고 있으며 올 연말에 계약이 만료된다"며 "재계약시 우유가격 인상과 공급처 다변화 등에 대한 모든 가능성은 열어놓고 있다"고 말했다.스타벅스는 서울우유와 푸르밀에서 우유를 공급받는 한편 두유는 매일유업에서 받는 방식으로 공급 안정화를 꾀했다. 스타벅스의 일일 우유 사용량은 200㎖ 용량 기준 10만팩에 달한다. 이에 스타벅스는 서울우유 측의 '우수고객업체'인만큼 우유 공급 중단 및 감소는 없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한 매일유업에서 2006년부터 스타벅스만을 위해 개발한 두유를 납품받고 있어 매장 내 두유 비중도 늘고 있다는 설명이다.스타벅스 관계자는 "서울우유 측에서 우선적으로 공급받기 했기 때문에 현재까지 공급에 감소에 대한 우려는 없다"며 "매장 내 두유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것도 우유공급 불안에 대한 대안이 된다"고 설명했다. 스타벅스는 두유 프라프치노 음료 수요 증가로 매장 내 두유 사용량이 전년대비 200% 증가했다.CJ푸드빌은 이미 지난 5월부터 거래선을 다변화했다. 서울우유, 매일우유에서 공급받았지만 올 초 구제역 파동 이후 서울우유 공급가 인상설과 맞물려 공급처를 3사 이상으로 늘린 것.CJ푸드빌 관계자는 "올 초부터 우유 공급이 불안정했기 때문에 학습효과가 생겼다"며 "우유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때 업체들이 가장 먼저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이 거래선 다변화이며, 우유공급이 끊기는 최악의 사태까지 벌어질 경우 환원유를 쓰게 된다"고 말했다.오주연 기자 moon170@<ⓒ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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