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공인연비, 최대 30.3% 뻥튀기

[아시아경제 김성곤 기자]배럴당 100달러가 넘는 고유가시대를 맞아 고연비자동차가 각광받고 있는 가운데, 국내 시판되는 자동차의 공인연비(표시연비)가 최대 30.3%나 과장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소속 이학재 한나라당 의원은 18일 지식경제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동차 공인연비 보정계수 도입 타당성에 관한 연구 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국내 시판 중인 가솔린, 디젤, LPG, 하이브리드 등 12개 자동차의 공인연비(표시연비)가 최소 8.7%에서 최대 30.3%까지 평균 23.7% 부풀러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이는 운전자의 체감연비와 가까운 연비측정을 위해 미국 환경보호국(EPA)이 2006년 새롭게 개발해 도입한 5사이클 연비측정방식으로 측정한 결과를 공인연비와 비교분석한 결과이다. 시험결과에 따르면 12개 측정 차종 가운데 공인연비(표시연비)가 가장 우수한 모닝(기아, 18.0㎞/ℓ)의 경우 5사이클 측정결과 연비가 12.7㎞/ℓ로 나와 공인연비 대비 29.4%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가솔린 차종 가운데 공인연비(표시연비)가 가장 저조한 오피러스(기아, 9.2㎞/ℓ)는 5사이클 측정연비가 8.4㎞/ℓ로 공인연비와의 차이가 8.7%로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오피러스(-8.7%), 산타페(-16.7%), 소나타(-18.7)를 제외한 모든 시험차종이 표시연비를 20%이상 밑돌아 평균 23.7%의 저감률을 보였다. 특히 아반떼하이브리드LPi 모델의 경우, 17.8㎞/ℓ의 높은 공인연비에도 불구하고 5사이클 측정결과 연비가 12.4㎞/ℓ에 불과해 공인연비보다 무려 30.3%나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행 공인연비측정방식(CVS-75)은 1975년 미국 LA시가지를 모델로 개발된 FTP-75모드를 그대로 준용했다. 이때문에 우리나라의 교통상황을 전혀 반영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히터, 에어콘 같은 편의장치 가동여부나 급가속, 혹한기출발 등의 조건을 전혀 반영하지 않은 단순 주행측정방식이라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이 의원은 "공인연비와 실연비와의 괴리문제는 해묵은 논란꺼리로 지난 2003년 지식경제부(당시 산업자원부)는 연비제도를 개선하기 위해 연구용역도 실시해 개선안을 마련해 놓고도 자동차업계의 반발로 도입하지 못했다"며 "초고유가시대에 소비자의 알권리 차원에서 이제는 개발된 지 40년 가까이 된 낡은 연비측정방식을 하루빨리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성곤 기자 skzero@<ⓒ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치경제부 김성곤 기자 skzero@ⓒ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