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슬기나기자
스트레스 산업 성장에 따른 기업의 비즈니스 기회
이 수석연구원은 "스트레스 관리가 건강의 보완개념이 아니라 필수조건으로 자리잡으며 비즈니스 기회도 커지고 있다"며 "직간접적으로 스트레스 관리와 연계된 산업은 물론, 여기서 파생되는 항노화, 미용, 웰빙식품 등 연계사업 공략이 가능할 것"이라고 언급했다.그는 "스트레스는 개인별 평생관리 대상"이라며 "연령별, 성별, 직업별로 다양한 니즈를 충족하는 상품의 개발과 기획부터 마케팅에 이르는 산업 전반에 걸친 로드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이 수석연구원은 스트레스 관리 특성을 고려해 스트레스 산업의 방향을 ▲개인별 맞춤관리 ▲통합관리 ▲평생관리로 요약, 정의하고, "스트레스 산업은 단기적으로는 간접관리 영역과 연관 산업을 중심으로 스트레스 관리에 대한 표준화된 플랫폼을 만들고, 중장기적으로는 개인별로 맞춤형 서비스를 관리하는 방향으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궁극적으로는 통합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스트레스 관리를 통한 정신건강 영역과 헬스케어 관리를 통한 신체건강 영역이 합쳐진 통합 건강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이러한 관리가 평생에 걸쳐 이뤄지도록 해야한다"고 덧붙였다.이 수석연구원은 "스트레스 산업을 통해 기업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얻을 뿐만 아니라 직원들의 복지 향상으로 생산성 향상에도 커다란 기여를 할 수 있다"며 "3M은 EAP 도입 이후 생산성이 80% 향상됐고 GM은 3700만 달러의 비용을 절감한 거승로 파악됐다"고 예를 들었다.조슬기나 기자 seul@<ⓒ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