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철호 대표 '가맹점주가 제1의 고객이자 성공비결'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가맹점주를 제1의 고객으로 생각합니다. 그것이 우리 회사의 성공 비결입니다."김철호 본아이에프 대표(사진)가 지속성장의 경영 노하우를 공개했다. 2002년 죽전문점을 창업한 이후 1200개 매장을 돌파하며 지속성장하고 있는 원동력이다.김 대표는 24일 서울 서초구 반포동 JW메리어트호텔에서 열린 '패밀리 데이(Family Day)'에서 이같이 말하고 "전국 가맹점주들이 본사에 적극적인 아이디어와 따끔한 질책 등을 해줬기 때문에 이처럼 성장할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패밀리 데이는 창업 8년 만에 처음으로 열리는 대규모 화합의 장이다. 본사와 가맹점주가 하나의 가족으로 운명공동체라고 생각하고 있는 김 대표의 경영철학이 행사명에 그대로 반영됐다.이날 행사에는 전국 1200여개 가맹점 중 우수 가맹점 5곳을 선정해 포상했다. 단순히 매출 상위 매장이 아닌 서비스 정신과 메뉴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한 '5 스타(Star) 매장'이다. 본사가 감사의 마음을 담아 다른 매장에 모범이 될 수 있는 우수 매장으로 인증한 것이다.그동안 정기교육이나 친목도모 행사를 통해 가맹점주와의 교류는 꾸준히 진행돼 왔다. 하지만 전 가맹점주가 한자리에 모여 비전을 공유하는 자리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본아이에프가 지금까지의 성장을 대내외적으로 널리 알리고 전세계적인 브랜드로 도약을 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김철호 본아이에프 대표(오른쪽)가 24일 서울 서초구 반포동 JW메리어트호텔에서 열린 '패밀리 데이(Family Day)'에서 임직원 및 전국 1200여개 가맹점주와 함께 '고객만족' 선포식을 하고 있다. 이날 본사 임직원들은 항상 가맹점주를 제1의 고객으로 모신다는 '가맹점에 대한 선서'도 함께 했다.<br />

글로벌 한식 전문 프랜차이즈로 도약한다는 비전도 함께 공유했다. 김 대표는 올해 초 죽과 비빔밥, 국수, 덮밥 등 한식 4대 브랜드로 국내외에 5000개의 매장을 운영하는 글로벌 브랜드로 우뚝 서겠다고 비전을 선포한 바 있다. 한식 세계화를 위해 '국가별 맞춤 브랜드 출점', '현지인 타깃 한식 메뉴 전개', '직영 모델숍 출점 후 마스터프랜차이즈화' 등 3대 전략을 내세웠다. 본아이에프는 최근 4년간 가맹점 매출 기준으로 평균 33%에 달하는 매출 성장률을 기록 중이다. 지난해 매출은 2800억원, 2015년까지 매출 1조원을 올리겠다는 목표다. 한편 본아이에프는 본죽을 비롯해 본비빔밥, 본국수, 본도시락 등의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김대섭 기자 joas11@<ⓒ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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