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KTX 구축전략]'더 촘촘해진 KTX망' 신설노선은 어디?

KTX 역세권 30분대 광역·급행 교통망 조성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2020년 전 국토의 'KTX 90분 시대'가 열린다. 전국 주요거점지역을 KTX로 촘촘히 연결하는 것은 물론이고, KTX 비개통지역도 최고 250km의 고속열차가 도입된다. 앞으로 10년 뒤 국토의 82%가 1시간30분대 생활권으로 좁혀지게 되는 것이다. 정부는 1일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와 녹색성장위원회, 미래기획위원회, 지역발전위원회 등 4개 위원회를 열어 'KTX 고속철도망 구축전략'을 확정 발표했다. 이번 고속철도망 확충계획이 전국 주요 거점을 최단으로 연결하는 'X자형'과 해안권을 연결하는 'ㅁ'자형의 결합된 형태를 보이고 있다. 현재 추진중인 경부고속철도 2단계 사업인 대구~부산(128.6km) 구간은 오는 11월 개통되고, 대전과 대구 도심구간은 2014년 완공된다. 대구~부산 구간이 개통되면 현재 2시간46분이 걸렸던 서울·부산 구간은 1시간43분으로, 1시간37분이 걸렸던 서울·대구 구간은 1시간10분으로 단축된다.호남고속철도 오송~광주(182km) 구간은 2014년, 광주~목포(49km) 노선은 2017년까지 완공된다. 이렇게 되면 서울에서 광주까지 기존 2시간52분 걸리던 시간을 1시간11분으로 줄일 수 있다.수도권 노선인 강남 수서~평택 노선 구간은 2014년까지 완공된다.경춘·전라·중앙·장항·동해·경전·서해선, 공항철도 등 현재 설계중인 노선도 선로 직선화, 신호시스템, 전차선 등 일부 시설 개량을 통해 180~230km/h까지 고속화된다. 기존 KTX서비스를 받지 못했던 포항, 진주, 마산, 수원은 경부선과 연계하고, 전주, 순천, 여수는 전라선과 연계된다. 신설되는 노선도 있다. 동서축은 원주와 강원을 잇는 111km거리의 노선이 건설되며, 춘천~속초 구간(92km)은 민간투자와 연계해 추진된다.내륙축인 중앙선에는 원주~신경주(212km) 노선이 건설되고, 대전·김천~거제 구간(200km)도 추진시기를 검토중이다.수도권은 서울~원주 구간(90km)은 현재 건설중인 노선이 활용되고 고속화를 위해 수서~용문(44km) 구간은 별도의 철도를 구축하는 방안이 추진중이다.또 인천공항철도를 이용해 인천과 인천공항에도 KTX서비스가 제공된다. 부산에서 인천공항까지 버스로 6시간 거리가 KTX로는 2시간41분이, 광주에서 인천공항까지 버스로 4시간20분 거리가 3시간으로 줄어든다.KTX 연결효과를 높이기 위해 주요 거점 도시권내에는 30분대에 어느 곳이나 갈 수 있는 광역·급행교통망이 조성된다. 대표적으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가 경기도를 중심으로 추진된다. GTX가 개통되면 경기 동탄에서 강남 삼성까지 42분 운행시간이 16분으로 단축된다. 의정부에서 청량리까지는 31분에서 12분으로, 일산에서 서울역까지 42분에서 16분으로 줄어든다.현재 경기도는 일산~삼성(46.3km), 송도~청량리(49.9km), 의정부~금정(49.3km) 등 3개 노선 신설을 제안한 상태다. GTX는 차후 KTX와 선로를 공동으로 사용하는 것도 검토되고 있다.간선급행버스(BRT) 역시 전국 대도시권으로 확대해 KTX와 연계된다. 현재 97.9km인 도달거리가 2012년에는 260.9km로, 2020년에는 768km로 확대된다.조민서 기자 summe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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