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역세권이 고밀도 복합역사로 개발된다.
이에 철도역 3㎞이내에 첨단 산단이 유치된다.
정부는 또 이같은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관련 법안을 재검토하고 특별법을 내놓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국토해양부가 7일 발표한 'KTX 경제권 개발 세부 과제 및 추진계획'에 따르면 KTX역으로부터의 거리에 따른 입지특성별로 적정개발 규모 및 세부 개발방안이 나온다.
이를 통해 KTX역세권이 고밀도 복합 역사로 탈바꿈한다
먼저 역사부지가 고밀도 복합역사로 개발(중심상업·컨벤션기능)된다. 또 1차역세권(500m내, 도보5분)에는 업무·판매·문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구성되며 복합환승체계도 구축된다.
2차역세권(3km내)은 배후상업지구로 구성되며 주거·행정지원, 도시내 첨단산단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또한 유형에 따라 기존도시형(대전, 동대구, 부산, 광주 등)과 신시가지형(광명, 오송, 김천 등)으로 나눠 개발 전략이 수립된다.
또한 역세권 개발을 위한 법적·제도적 지원책도 마련된다.
정부는 역세권 관련법령(철도건설법, 도시개발법, 도정법, 도촉법 등)을 검토해 개발에 차질이 없게 할 계획이며 국회발의(이병석, 이미경)된 '역세권 관련 특별법(2개안)'도 검토하고 필요시 특별법 제정도 고려 중이다.
이어 철도역 직접영향권(3km 이내)내에 첨단산단, 특화서비스 단지 등이 입주될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방안 검토한다.
또 철도역 주변 구시가지의 불량한 주거환경 개선 및 역세권 중심의 주택공급 확대 등 쾌적한 정주여건 확보한다.
여기에 정부는 도시내 간접영향권 연계발전방안 검토한다. 지자체의 도시기본계획 등과 연계, 도시내 간접영향권(KTX역 3km 밖)에 대해서도 개발효과 파급방안 강구할 계획이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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