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 작가 월 1회 청소년을 위한 기고나 강연 재능기부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나만을 위한 창작 공간을 갖고 싶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았던 문인들에게 아주 기쁜 소식이 있다.
마포구(구청장 박홍섭)는 2018년 새해를 맞아 마포중앙도서관 집필실 1기 입주 작가를 모집한다.
지난해 11월 개관한 마포중앙도서관(관장 송경진)의 특별한 공간인 집필실은 문인과 작가 지망생의 집필 활동을 위한 전용 공간으로 마포중앙도서관에 총 여섯 개 실이 있으며 실별 면적은 10.66㎡ 이다.
집필실에는 1인이 이용할 수 있도록 책상, 의자, 조명, 소파, 옷장, 상부 장 등이 구비돼 있다.
집필실 이용자는 컴퓨터 및 프린터 작업이나 휴게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는 OA회의실도 사용 가능하다.
입주 작가는 국내 신춘문예 및 전문 문학매체를 통해 등단한 문인이나 전문 출판사의 간행물을 번역한 번역가를 대상으로 우선 모집한다.
집필실 입주 작가로 선정되면 ‘도서관을 통한 미래인재 양성’이라는 마포중앙도서관 목표에 걸맞게 지역 청소년 교육을 위한 강연 또는 기고를 월 1회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의 문화 콘텐츠 역량을 키우는 의미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송경진 관장은 “집필실이 도서관 내에 있기 때문에 창작 활동에 전념할 수 있으면서 필요한 자료나 도서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신청기간은 10일까지.
입주 작가 신청서와 이용 동의서(청소년일 경우에는 보호자 동의서 포함)를 작성, 이메일(grimoire45@mapo.go.kr)로 제출하면 된다.
입주 작가 선정일은 이달 17일로 선정 사실은 개별 통보한다.
집필실 입주 작가 사용료는 3개월에 43만2000원이며 마포중앙도서관 시설사용료 감면 기준에 따라 감면 적용된 금액이다. 일반인은 4시간에 1만원 사용료가 부과되며 1일 8시간, 최대 일주일 신청 가능하다.
접수방법, 이용기간 및 사용료 등 자세한 사항은 도서관 홈페이지(https://mplib.mapo.go.kr)에 접속하거나 마포중앙도서관 청소년교육센터팀(☎3153-5885)으로 문의하면 된다.
박홍섭 마포구청장은 “문인과 작가지망생이 이용할 수 있는 집필실은 다른 도서관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마포중앙도서관의 특별한 자랑거리”라며 “이번 입주 작가 모집 추진은 이용자의 창작 역량을 강화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입주 작가로부터 관내 청소년들이 양질의 문화 콘텐츠 교육을 받아 문화 감수성 및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것에 더욱 큰 의미가 있다. 재능 있는 문학인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