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 다소비 간편식품, 유통업태별로 최대 43.8% 차이
대형마트ㆍ전통시장 순으로 저렴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최근 1인 가구ㆍ맞벌이 가구 비중이 높아지면서 간편식품 수요가 많은 가운데 대형마트 판매가격이 가장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체적으로 편의점이 가장 비쌌고 오뚜기 제품이 업태별로 가격차가 가장 컸다.
22일 한국소비자원이 38개 간편식품(즉석조리식품 및 라면류)의 가격을 분석한 결과, 대형마트에서 구입하는 것이 대체로 저렴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12일 기준 전국의 대형마트(30곳)와 전통시장(21곳), 기업형 슈퍼마켓(SSM) 15곳), 백화점(11곳), 편의점(3곳) 등 80곳을 조사한 결과, 탕ㆍ즉석죽ㆍ스프ㆍ컵라면 등 30개 상품은 대형마트가 저렴했다. 즉석밥ㆍ컵밥 등 6개 상품은 전통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싸게 판매됐다.
판매점포 수가 가장 많은 10개 상품(품목별 1개씩)을 선정, 구입 가격을 계산한 결과, 대형마트가 1만6383원으로 편의점(2만1933원)보다 25.3%, SSM(1만9143원) 보다는 14.4% 더 저렴한 것으로 분석됐다.
38개 간편식품 중 최고ㆍ최저 가격차이가 가장 컸던 상품은 '오뚜기 옛날 사골곰탕 국물'로 유통업태별로 43.8%의 가격차를 보였다. 다음으로 '오뚜기 3분 쇠고기카레'(38.5%), '오뚜기 3분 쇠고기짜장'(38.2%), '동원 양반 쇠고기죽' (37.1%) 등의 순으로 가격차가 컸다.
한편 최근 4주간 가격 추이를 살펴본 결과, 4월 셋째 주에 비해 컵밥류(3.9%), 즉석짜장류(1.3%), 즉석카레류(1.2%), 탕류(1.0%)는 가격이 상승한 반면, 즉석밥류(-0.6%), 라면류(-0.3%), 컵라면류(-0.3%) 등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동일한 제품이라도 유통업태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으므로 가격비교를 통한 소비자들의 현명한 선택이 필요하다며 '참가격' 사이트(www.price.go.kr) 에서 판매가격, 할인정보 등을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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