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한국당 '黃 특혜조항' 삭제…후보등록 내일까지 연장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0초

한국당 '黃 특혜조항' 삭제…후보등록 내일까지 연장 자유한국당
AD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자유한국당은 15일 예비경선 후보 등록 마감기간을 내일(16일)로 변경하고, 대통령 권한대행인 황교안 국무총리 출마를 염두에 둔 경선룰 '특례 조항'을 삭제하기로 결정했다.

김광림 한국당 선거관리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후보자 등록 기간이 오늘 오후 3시까지였는데, 내일 밤 9시까지 하기로 했다"며 "추가등록은 없도록 했다"고 말했다.


선관위는 일부 대선주자와 당원들의 요구를 반영해 경선룰을 변경했다고 밝혔다. 우선 본경선 여론조사 직전까지 추가 등록을 받는 '특례 규정'을 없앴다. 이인제·김진 등 기존 대선주자들은 이 조항을 문제삼으며 후보 등록을 보이콧하는 등 강하게 반발해왔다.

또한 본경선에서 책임당원에 대한 여론조사를 '현장 투표' 방식으로 변경했다. 김 위원장은 "본경선 방식이 기존엔 책임당원 여론조사 형식이었는데, 현장 투표로 바뀌었다"며 "여론조사는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여론조사만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로써 예비경선은 여론조사를 통해 실시하되 책임당원 70%, 일반국민 30% 비율로 반영하고, 본경선은 책임당원 현장투표 50%·일반국민 여론조사 50%의 비율로 반영하기로 했다. 컷오프 기준도 당초 예비경선에서 본경선에 나설 후보를 3명으로 결정하기로 했지만 4명으로 1명 늘렸다.


본경선 기탁금은 3억원에서 2억원으로 하향 조정했다. 예비경선 기탁금의 경우 1억원으로 변동이 없다.


김 위원장은 "세 가지 요건이 모두 받아들여졌기 때문에 공정한 선거 분위기 속에서 페어플레이를 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선관위는 후보 연설회와 여론조사 등의 일정이 다소 조정됐지만, 오는 31일 전당대회에서 대선 후보를 최종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