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강구귀 기자] 산업은행은 현대증권 매각으로 확보되는 유동성을 모두 현대상선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용도로만 사용될 예정이라고 7일 밝혔다.
지난해 말 기준 4조8000억원에 달하는 현대상선의 부채규모를 감안할 때, 자산매각을 통해 확보된 유동성을 일부 채권자의 채무 상환에 사용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현대상선의 경영정상화 방안은 고액 용선료 인하 협상, 사채권자 채무조정, 채권은행 등 협약채권자 채무조정 등이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진다. 이에 현대상선이 이들 중 일부 채권자에 대해 채무를 상환할 경우 향후 형평성 논란이 커질 수 있다.
특히 현대상선은 1200억원 규모의 공모사채에 대한 만기 연장에 실패하면서 이날부터 연체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를 위해 산은은 지난 4일부터 현대상선에 자금관리단을 파견해 유동성을 관리중이라고 설명했다.
산은은 용선주, 사채권자, 채권금융기관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공평한 손실분담을 통한 채무재조정이 뒷받침돼야 하기 때문에 채권자간 고통분담만이 회사 정상화의 유일한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산은 등 채권은행들은 현대상선의 자구안 및 해외 선주와의 용선료 조정 협상 등이 일부 진전을 보임에 따라 지난달 29일 조건부 자율협약을 맺기로 했다. 이는 용선주와 사채권자를 포함한 모든 비협약채권자의 공평한 채무재조정이 전제다. 이 중 하나라도 무산될 경우 자율협약은 종료된다. 이 경우 현대상선은 법정관리에 들어갈 전망이다.
강구귀 기자 ni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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