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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重, 해적선 잡는 이지스 시스템 첫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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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적선 판별·추적·퇴치 할 수 있는 ‘해적 퇴치 통합시스템’
조타실에서 물대포 원격 제어…안전하게 해적 퇴치 가능


삼성重, 해적선 잡는 이지스 시스템 첫 개발 삼성중공업 직원들이 업계 최초로 개발한 ‘해적 퇴치 통합시스템’을 활용해 선상에서 물대포의 성능을 테스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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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삼호주얼리호 납치사건을 비롯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는 해적들에 의한 상선들의 납치 피해를 막을 수 있는 ‘이지스 시스템’이 세계 최초로 삼성중공업에 의해 개발됐다.


삼성중공업은 해적선의 판별과 추적, 퇴치에 이르는 전과정을 조타실에서 수행할 수 있는 ‘해적 퇴치 통합시스템’을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항해정보 분석을 통한 해적선 판별 ▲고화질 나이트 비전을 통한 추적감시 ▲물대포 원격제어 등 해적 감시와 퇴치에 필요한 핵심기술과 시스템이 하나로 통합된 것이 특징이다.


현재 선박에 장착된 레이더는 주변 선박의 위치만 확인할 수 있는 데 반해, 삼성중공업이 자체 개발한 레이더 기술은 선박으로부터 10km 이내에 있는 배들의 거리와 속도, 이동방향 등을 분석, 해적선으로 의심되는 선박을 자동 판별할 수 있다. 해적선으로 추정될 경우 선실에 경보를 주는 동시에 ‘표적추적 기술’을 이용해 선박의 위치를 추적한다.


시각 감시 장비인 ‘나이트 비전’은 레이더의 위치정보를 이용해 해당 선박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촬영해 영상으로 보여주며 야간에는 고화질의 적외선 영상으로 선박을 추적할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다.


해적선을 따돌리는 데 실패했을 경우 경우에는 최대 수압 10bar(1bar는 1.019716kg/㎠의 압력)의 물대포를 발사해 해적의 접근을 막을 수 있다. 10bar의 수압은 1㎠당 10kg 이상의 힘이 가해지는 높은 압력으로 유효 사거리는 70m에 달하며, 40~50m 거리에서는 해적선에 큰 충격을 줄 수 있다.


특히 기존 물대포는 선원이 갑판 위에서 직접 조작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해적의 총기 공격에 노출될 수 밖에 없었지만, 삼성중공업의 통합시스템은 폐쇄회로TV(CCTV)를 이용해 선원들이 조타실 등 안전한 장소에서 물대포를 원격 제어할 수 있어 안전하게 해적의 승선을 방지할 수 있다.


삼성重, 해적선 잡는 이지스 시스템 첫 개발 삼성중공업이 해운 전문지에 게재한 ‘해적 퇴치 통합시스템’ 홍보 이미지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한진해운의 선박운용 업체인 한진에스엠과 기술협력을 통해 정박 중인 선박에서의 성능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선주사 관계자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거제조선소에서 건조선박에서 시연회를 가진 바 있다.


또한 이 시스템은 국토해양부 주관으로 구성된 ‘해적퇴치 T/F’에도 소개됐으며 한진해운 소유의 선박에서 공개 시연회 및 실선 운항 테스트도 곧 실시할 예정이다.


소말리아 해역을 비롯해 해적 상습 출몰지역인 인도양을 항해하는 선박은 전세계적으로 1만여척에 달하고 있으며, 해사 전문 기관들은 현재 29척의 선박과 700명이 넘는 선원들이 해적들에게 붙잡혀 있는 상황으로 파악되고 있다. 따라서 각국 해군들이 호위를 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선박들은 납치 위협에 노출돼 항해를 하는 상태다.


이런 가운데 삼성중공업이 업계 최초로 해적 퇴치 통합시스템을 개발해 선박 수주 경쟁력이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삼성중공업은 로이드리스트 등 해외 조선해운 전문지에 광고를 게재하는 등 국내외 선주사를 대상으로 기존 선박에 대한 판촉활동을 전개하는 한편, 앞으로 거제조선소에서 건조하는 모든 선박에 해적 퇴치 통합시스템을 기본 옵션으로 제공해 운항 안전기술의 차별화를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회사 관계자는 “선박 운항 및 제어 시스템과 연계한 통합시스템을 업계 최초로 개발했다”며 “해적들로부터 선박과 선원들을 보호하는 데 크게 기여하는 것은 물론이고, 삼성중공업의 수주 경쟁력에도 크게 기여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채명석 기자 oric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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