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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멘트업계, 7일 만에 누적 손실 1000억 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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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개시명령 효과로 출하 증가 빨라, 수일내 50% 이상 회복 전망
BCT 등 과적차량 임시통행 허용·과태료 면제, 비조합원 복귀 빨라진다

시멘트업계, 7일 만에 누적 손실 1000억 넘었다 멈춰 서있는 시멘트 운송 차량. [사진=연합뉴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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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종화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이하 화물연대)의 총파업 7일 만에 시멘트업계의 누적 피해액이 1000억원을 넘어섰다.


1일 한국시멘트협회에 따르면 시멘트업계는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로 이날 출하 예정이던 약 18만t 가운데 약 8만5200t을 출하했다. 정부의 업무개시명령 이틀째에 접어들면서 출하량이 빠르게 늘어 이날 출하량은 47.3% 수준까지 올라섰다. 출하되지 못한 9만4800t을 금액으로 환산하면 약 95억원으로, 누적된 피해 규모는 1051억원에 달한다. 지난 6월, 8일간 지속된 1차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 기간의 피해액(1061억원)에 육박했다.


업무개시명령에 따라 이날 오전 11시 기준 약 4만7000t이 출하돼 전날 출하량 4만5500t을 넘어섰고, 이런 상황이 유지될 경우 내일은 평소 출하량의 50%를 넘어서는 등 빠르게 회복될 것으로 보인다.


시멘트 출하량이 빠른 속도로 늘고 있는 배경에는 시멘트업계의 적극적인 출하 노력과 정부의 해결 의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에도 화물연대 소속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 차주들은 여전히 현장 복귀를 거부하고 운송을 중단하고 있지만, 시멘트업계의 비조합원 BCT 차주들에 대한 적극적인 설득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어명소 국토부 2차관 등 정부 고위 관계자의 시멘트 생산 현장 방문 등이 크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시멘트업계 관계자는 "정부 고위 관계자의 현장 방문을 통한 출하 중단에 따른 어려움 해결, 공권력(경찰)의 적극적인 개입에 따른 화물연대의 운송거부와 방해행위 최소화가 출하량 증가에 큰 도움이 됐다"면서 "비조합원 BCT 차주들이 운송 복귀로 인한 화물연대 조합원들의 보복행위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업무개시명령과 안전운임제 철회 압박 등 복귀할 수 있는 명분을 제공한 점이 크게 작용했다"고 풀이했다.


특히 국토교통부가 이날 오후 7시부터 화물연대가 집단운송거부를 종료할 때까지 시멘트 수송용 차량(BCT, BCC 화물차)에 대한 과적 차량 임시통행 허용과 과태료 면제 등을 발표하면서 비조합원 차주들의 복귀는 더욱 빨라질 전망이다.



시멘트협회 관계자는 "정부의 노력에 깊은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면서 "이에 더해 시멘트 수송용 차량의 안전한 운행을 위한 경찰력 지원, 철도 화차 운행 횟수 증가, 그리고 2004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상 수급 조절 제도(일명 '화물자동차 등록 총량제')를 폐지해 부족한 BCT 차량이 증차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관계자는 아울러 "BCT 차량의 원활한 운행을 위한 모든 제반 조치를 계속 추진할 계획"이라면서 "BCT 차주들은 빨리 복귀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종화 기자 just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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