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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업 반복하는 車 업계…"정상화 위해 정치권·노조도 적극 지원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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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업 반복하는 車 업계…"정상화 위해 정치권·노조도 적극 지원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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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 국내 자동차업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의 여파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다. 중국산 부품 수입의 차질로 공장이 조업 중단과 생산 재개를 반복하고 있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정책적인 지원은 물론 자동차 업계 전체의 생존이 달려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노동조합 차원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중국 현지공장의 상황이 여전히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 학과 교수는 20일 "춘절 연휴 이후 다른 지역의 고향으로 갔던 노동자가 돌아오면 14일의 자가격리 등에 들어가고 있는 실정"이라며 "이 때문에 현재 조업에 들어간 공장은 춘절 연휴기간 기숙사에 있었던 인원과 자가격리가 끝난 일부 인원이 투입되고 있기 때문에 온전한 조업률이 나오지 않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중국 부품 공장의 완전 정상화가 이뤄지기 전까지 이런 상황이 지속될 것"이라며 "현재로서는 정상화시기를 가늠하기 조차 어려운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업계에서는 중국 부품공장의 출근률이 60%에 불과하다고 보고 있다.


전문가들은 중국 상황이 시시각각 변하고 있기 때문에 코로나19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사태가 올 여름까지 장기화 될 가능성을 배제 할 수 없다"며 "지금까지는 부품 공급처를 곧바로 바꾸는 것보다 중국 상황이 호전되기를 기대하고 있었지만, 지금이라도 부품 공급처를 다변화 하는 안을 고민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자동차 노동조합의 협조도 절실하다는 조언이다. 현재 현대자동차 비정규직노조는 사내하청 직원의 정규직화를 위한 투쟁에 돌입한 상황이다. 또 양대 노총은 정부의 특별근로 확대 방침에 대해 공동으로 행정소송을 진행하면서 반대에 나서고 있다.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현 52시간 조업체제로는 부품수급이 정상화 된다고 하더라도 최대로 늘릴 수 있는 조업량이 30%에 불과하다"며 "우리 자동차 업계 전체의 생존이 달려 있기 때문에 정치권의 지원과 함께 노조의 적극적인 협조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동시에 정치권의 정책적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 교수는 "사태가 장기화 되면 자동차 가격이 올라 수출 경쟁력 저하가 우려가 된다"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특별근로의 조건을 완화하고 확대하는 강력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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