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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페이' 외식업 경영난에 도움 안돼…자영업자 40% "월평균 결제 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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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외식산업연구원 '제로페이 서비스 현황 및 개선방안' 보고서
'소득공제 40%' 혜택 실효성 ↓…번거로운 결제 과정도 해결돼야

'제로페이' 외식업 경영난에 도움 안돼…자영업자 40% "월평균 결제 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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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신혜 기자] 소상공인 간편결제 서비스인 '제로페이'의 실효성이 크게 떨어진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실제 수도권에 위치한 외식업체 44.6%는 제로페이 결제 건수가 한 달 내 한 건도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6일 한국외식산업연구원이 발표한 '제로페이 서비스 현황 및 개선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도입된 제로페이의 올 1분기 사용금액은 13억6000만원으로 서울시가 올해 목표한 8조5000억원의 0.02%에 불과한 수준이다. 서울시와 중소벤처기업부가 제로페이에 책정한 올해 예산 98억원에도 한참 못 미치는 수치다.


제로페이는 편의점, 프랜차이즈 등에서 우선 도입해 사용을 시작했지만 전통시장, 외식업계 등에서 사용이 크게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외식산업연구원이 지난 7월 모바일 패널 1만8000명 중 수도권에서 한식ㆍ중식ㆍ일식ㆍ서양식 외식업을 운영 중인 자영업자 200명을 무작위 추출해 설문한 결과 제로페이의 월평균 결제건수가 한 건도 없는 사례가 44.6%에 달했다. 주 1회 이하도 44.6%였다. 제로페이 가맹점에 가입했다고 응답한 자영업자는 62.4%. 실 사용은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얘기다.


'제로페이' 외식업 경영난에 도움 안돼…자영업자 40% "월평균 결제 0건" 한국외식산업연구원이 지난 7월 수도권에서 한식, 중식, 일식, 서양식 업종을 운영하고 있는 외식업주 200명을 무작위 추출해 설문한 결과

자영업자 89%는 제로페이의 최근 가맹점 결제 건수가 '현재와 비슷하거나 감소추세'라고 응답하며 부정적 전망을 내놨다. 제로페이 가맹점에 가입하지 않은 자영업자 67명 중 40.3%는 '향후에도 가입하지 않을 예정'이라고 답했다. 가장 큰 이유로는 '제로페이 사용자가 없을 것 같아서'라는 의견을 꼽았다.


이경미 한국외식산업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소비자들이 제로페이를 사용하기에는 여러 가지 개선할 사항들이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제로페이 사용 시 가장 핵심적으로 내세우는 '소득공제 40%' 혜택의 경우 현재 300만원에 불과한 소득공제액 한도를 감안했을 때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또 체크카드와 지역화폐의 소득공제율 30%와도 큰 차이가 없다고 말했다.


신용카드에 비해 다소 번거로운 결제 과정도 이용률 저조의 원인으로 꼽혔다. 제로페이로 결제하려면 소비자가 가맹점 QR코드를 인식한 뒤 직접 결제금액을 입력해야 하고, 가맹점에서는 제로페이앱을 통해 입금금액을 확인해야 하기에 신용카드보다 절차가 번거롭다.



이 연구원은 "소비자들이 기존 신용카드의 결제 관행에서 제로페이로 이동하기 위한 보다 현실적인 유인책이 도입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포인트 적립 등과 같은 현실적인 부가 혜택 제공 ▲핸드폰 소액 결제시스템 수준의 신용공여 도입 및 할부 결제서비스 도입 등을 고려해야한다고 밝혔다. 이밖에 자영업자들을 위해 ▲제로페이 가맹점 확대를 위한 가입 조건 완화 ▲온라인 제로페이 도입 ▲타 간편결제시스템과의 연계 확대 등에 나서야 한다고 권고했다.




최신혜 기자 ss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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